싱싱한 밀 이삭처럼 - 고흐, 살다 그리다 쓰다 열다
빈센트 반 고흐 지음, 황종민 옮김 / 열림원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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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반 고흐의 편지 선집은 열림원 총서 '열다'의 두번째 책이다. 그림을 그리는 화가나 글을 쓰는 작가는 끊임없이 생각하고 쓰고 또 쓴다. 꽤 많은 작가들은 서로의 편지를 교환하고 일기를 쓰고 기록을 남긴다. 책과 밀접해지면서 나는 내 안에 무수히 삶에 대한 궁금증을 품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왜 기록을 남길까? 기록을 남기는 이유를 골똘히 생각해본다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기록해 놓아야 이렇게 쏟아내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을 수 있겠다.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 그저 작품에 감탄만 했지 아는 것이 없었는데 이렇게 편지를 보게 됨으로써 나와 같은 사람이구나, 그들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시대적 배경이 어떠한가를 조금이나마 알게되었다. 일기와 편지형식을 좋아하는데 작가의 속내를 알 수 있어서 흥미롭게 읽힌다. 기록을 남기므로써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구나라는 것을 느꼈다.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서 내가 읽으며 느낀 생각을 남기는 것 또한 기록이리라.

고흐는 작품활동도 활발히 하였지만 상당한 독서광이었다. 그는 신학서적과 문학작품을 많이 탐독했다. 이것은 그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고흐의 미술적인 재능과 감각은 어머니에게 물려받았다. 고흐는 네덜란드 태생이었으며 그의 아버지 테오도뤼스 반 고흐는 개신교의 목사로서 능력이 뛰어났다. 어머니는 미술을 취미생활을 즐겼다.

P.115 완전한 검은색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흰색과 마찬가지로 거의 모든 색에 들어 있으며, 색조와 색도로만 구분되는 무한히 다양한 회색을 만든다. 따라서 자연에서는 사실은 이러한 색조와 색도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게 무슨말인가 하고선 고흐의 작품들을 유심히 봤다. 황금빛들판이 있는 그림도 있지만 <감자 먹는 사람들>이나 <하얀 모자를 쓴 여인의 두상><잡초를 태우는 농부><농부들의 공동묘지>의 작품을 보면 그림의 색채가 대개 어둑어둑하다. 반 고흐는 농민들의 삶을 깊이 이해하고 진정성을 담으려고 부던히 노력했다. 농부가 고된일을 마치고 아늑한 집으로 와서 함께 음식을 나눠먹는 모습에서 오늘 하루는 열심히 살았나 사색에 잠겨있는 것이 아닌가 싶었다.

P.209 우리가 살아 있으면 인생에는 무언가 경이로운 것이 존재한다. 그것을 하나님이라고 부르든, 인간성이라고 부르든, 달리 무어라 부르든, 논리적으로 정의할 수 없는 무언가가 존재한다. 이 존재는 생생하게 살아 있고 실제적이며, 알다시피 그것은 나에게는 하나님이거나 아니면 하나님에 버금가는 것이다.

놀랐던 건 책도 많이 읽고 생전에 무려 2000여 점의 그림을 남겼는데 그 중에서 단 한점의 그림을 팔았다. 일본 화가의 작품을 감탄했다. 매우 선명한 그림을 그리는데 고흐는 그 영향을 받아 밝은 화풍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많이 외로웠지만 외로움을 책읽기와 편지로 달랬나보다. 어떤 여정의 삶을 살았는지 빈센트가 살던 때로 돌아가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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