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 - 질문이 있는 교실 영화 이야기
지태민 지음 / 이비락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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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유튜브로 읽어주는 동화책이나 쇼츠위주로 봤었던 것 같다. 그리고 유명한 유튜버의 콘텐츠를 주로 봤었는데 이렇게 다양한 단편 영화의 세계가 있을 줄은... 영화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영화를 해석하고 아이와 함께 적극적인 해석과 함께 질의응답도 하니 영화를 보는데 더욱 재미있었다. 영화를 찾아보면서 어른이 볼 만한 단편 영화도 꽤 보였다. 어린이를 위한 책읽기는 봤는데 영화읽기는 처음인 것 같다. 찾아보아도 영화읽기 책은 처음 보는 듯 했다. 저자는 서울의 초등교사이고 어린이들과 영화교육, 독서교육, 환경교육, 토론수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짧지만 임팩트 있는 단편영화를 보며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다.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었다.

영화읽기 수록 작품을 볼때에 QR코드를 찍어서 엑셀파일로 들어가면 바로보기가 가능하게 되어있다. 1부는 단편 영화 읽기, 2부는 주제별 영화 읽기, 3부는 교과별 영화 읽기로 되어있다. 아이와 독서록도 작성하며 책의 내용을 얘기하며 생각나누기도 하였는데 이렇게 단편 영화를 보고 나서 아이와 나누는 것도 좋았다. 나는 책을 읽기에 앞서 제목과 부제 그리고 표지를 보며 내용을 유추해본다. 표지에 내용의 반이상이 들어가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영화읽기수업을 통해서 아이들과 더욱 가까워지고 소통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하면서 함께 단편 영화를 보았다.

저자가 말하길 미디어 리터러시를 길러야 한다. 리터러시(Literacy)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뜻한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어떠한 매체든 상관없이 정보를 가공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미디어 리터러시만큼 중요한 디지털 리터러시도 갖춰야겠다고 생각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스마트폰, TV, 컴퓨터 등 디지털 장치와 플랫폼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인데 가면 갈수록 디지털 플랫폼을 다루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고 분석, 평가,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모든형태의 미디어 메시지를 이해하는데 필요하다.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으로는 차고 넘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올바른 정보를 판별해야 한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습득하게 되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분석 그리고 평가함으로 그 안에 진실을 찾는 과정을 거친다. 미디어를 통하여 다양한 문화 경험과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키우며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과 팩트 체크등 정보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도 포함된다.

부록에서는 영화진흥위원회 추천 청소년 영화로 33편 추천되어 있다. 단편영화를 어디서 보는지 사이트도 친절히 알려주었다. 단편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을 추천해주기도 했다. 단편 애니메이션은 그림책과 여러면으로 공통점이 있다. 나는 아이들에게 무조건 대사있는 것을 보게하려고 했는데 단편 애니메이션은 간결하고 강력한 스토리텔링으로 관람을 하는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감정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집중력이 짧은 아이들에게 좋은 것 같다.

#즐거운영화보기 #책을더좋아했었는데단편영화도보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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