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픽사인사이드아웃2아트북 #피트닥터 #켈시만 #김민정옮김 #아르누보아이들과 2번이나 본 <인사이드 아웃 2>전작도 재미있게 봤어요. 새로운 감정이 추가되어 13살의 사춘기 소녀가 된 라일리의 감정이 추가가 되어 사춘기 소녀의 널뛰는 감정을 유쾌하게 그려냈습니다. 서문의 글을 우리 아이들에게 읽어주었어요. 불안은 좋은 친구라고 불안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친구라고요. 유독 첫째아이가 불안의 감정을 느끼면 어쩔줄을 몰라하는데 불안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일러주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바꾸도록 연습을 해야한다고 일러주었어요. 불안한 감정이 왜 생기는 것인지 인지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바꾸는 연습을 해야한다는 것을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아이에게 인지시켜주고 있어요. 아이의 감정이 너무 좋아서 어쩔줄을 몰라서 극의 흥분상태에 다다를 때에는 깊고 천천히 숨을 들이마셔서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연습을 하기도 한답니다. 긴장이 풀리고 다시 웃음을 되찾기도 합니다. 인사이드 아웃2를 보고 난 후 감정에 대해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나눴어요. 엄마인 저도 아이에게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 어설퍼서 서로 좋은 효과를 얻기도 했답니다. 이 아트북을 보며 라일리의 표정이 이렇게 다양했구나를 알았습니다. 그새 커서 치아교정을 한 라일리의 다양한 표정이 좋았어요. 영화의 주제인 "스스로를 사랑하기 위해 완벽해질 필요는 없어."라고 말합니다. 나를 온전히 사랑하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해요. 1편보다 나은 2편의 속편은 큰 부담감이 있었을 것이다. 그만큼 디테일하고 발전된 것을 보여줘야 하니까요. 내가 아트북 페이지에서 눈길을 사로잡았던 것은 라일리의 기억과 추억을 기쁨이가 바라보며 떠올릴 때에 '장기기억 저장소'의 머릿속의 다채로운 공간이 인상적이었어요. 별똥별이 떨어지는 별천지에 오는 듯한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영화속의 감초역할이었던 추억할머니와 비디오 게임 캐릭터 '랜스'와 파우치의 등장도 극의 재미를 살렸어요. 추억의 비디오 게임의 기억을 되살려주었고, 추억할머니의 뽀글머리와 줄안경이 과거를 소환했답니다. 우리 아이들은 불과 몇개월전까지도 '도라도라'를 보면서 즐거워했거든요. 파우치는 미키마우스 클럽하우스와 도라 더 익스플로러의 백팩을 합친거라고 합니다. 익살스러운 표정이 기억에 남네요.P.112 라일리의 자아감은 마음 세상에 적합하면서도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했다. 자아감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변하는지, 자아감이 다치거나 조작될 수 있는지 등 자아감을 표현하기 위해 수없이 많이 토의했다. 라일리를 자아감으로 표현해야 할까, 아니면 좀 더 추상적인 데대상이어야 할까? -조시 웨스트, 세트 아트 디렉터자아감이 생성되는 과정이 흥미로웠어요. 어떻게 빚어져야 아름다울까. 내 안의 마음의 생성되는 모습은 저런 모습일까 하고 생각했었던 그림이었어요. 나의 마음의 원석을 어떻게 빚어내야 할까? 아트북이라고 해서 그저 단순히 그림 그리는 과정을 본다고만 생각했는데 디테일하게 작품을 고뇌하여 만들어가는 과정을 바라보니 다시 영화를 보고싶은 생각이 들었답니다. 작품을 만들어가는 작가들의 디테일함이 좋았어요. P. 124 우리는 마음 뒤편이란 보드랍고, 흐릿하고, 아직 만들어지는 중인 마음의 가장자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아직 생각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을 숨기기에는 완벽한 장소다. -제이슨 디머, 프로덕션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