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위한공부머리문해력 #송숙희지음 #교보문고문해력은 문장이나 문단 글전체를 이해하고 재구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장기간 꾸준히 학습하고 훈련하여야 한다. 문해력은 문장과 문단사이의 연결을 파악하는 영역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10대에 문해력을 파악해야 공부머리가 생긴다. 책읽기가 왜 필요하고 꾸준히 하는것은 문해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하기에 한국대표 문해력 전문가 송숙희 코치가 나섰다. 우리아이만 해도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문장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문제를 풀어도 그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해결능력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 자신의 생각을 잘 읽고 잘써야 한다. 문해력을 키우는 것은 스스로 생각하는 읽기 쓰기가 되어야 한다. 전두엽기능이 활성화 되게 해야한다. 문해력의 특급비법은 읽고 쓰는 능력인 문해력을 키워야 한다.참으로 아쉽게도 아날로그식 공부는 서서히 줄여져가고 있다. 경기도권에서는 현재 디지털식 공부로 공부도 시험도 터치식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디지털식을 멀리하는 것은 현 AI시대에 참으로 어렵다. 하지만 디지털식으로 생활하려고 책도 전자책보다는 종이책을 선호하고 있다. 아이들에게도 조금은 소홀했던 책읽기도 해줘야겠다. 스스로 읽으려하지 않아서 아쉽긴 하지만 부모가 노력한만큼 아이는 자라기에 더욱 신경써서 아이가 책과 친해지도록 해야겠다. 공부머리를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순서는 집어넣기->정리하기->꺼내기로 머릿속에 있는것들을 꺼내어 정리하는 것이다. 읽기->생각하기->글쓰기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나도 이렇게 훈련이 되었다면 조금 더 공부를 수월하게 할 수 있었을텐데 그런것이 아쉽기도 했다. 아이들도 커서 후회하게 하지 않으려면 문해력을 키워줘야겠다. 독해력과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갑자기 잘하는 방법은 없다. 꾸준히 위에 세가지를 꾸준히 해보는 것이다.공신(공부의 신)이 하는 최고의 공부법은 배운것을 떠올려보며 써본다. 그리고 잘 모르는 부분은 표시한다. 떠올린것과 실제 배운내용을 비교하며 확인한다. 잘모르겠다고 표시한 빨간부분은 다시 공부한다. 촘촘히 꼼꼼히 하는 공부를 통하여 빠짐없이 배우는 것이다. 낸시 소머스는 "하루 10분이라도 매일 글을 써야 비로소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사람과의 대화도 이야기하다보면 나의 생각을 꺼내어 이야기하는것과 비슷한게 아닌가 유추해본다. 어휘력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많이 꾸준히 읽는 수밖에 없다. 읽기, 쓰기, 생각하기로 공부가 쉬워지는 마법에 빠져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