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제11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
김민경 외 지음 / 북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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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마다의 개성이 다 넘치겠지만 단편집의 짧은 매력은 임팩트가 있다. 수상작품집은 시대의 흐름이라고 해야할까. 다양한 주제와 개성있는 작가의 시선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단편집의 매력은 순간적이며 재치가 있다. 빠르게 읽어나가며 극의 전개가 상당히 빠르니 결말이 알고 싶었다. 제목으로 단편수상작의 주제를 알 수 있는데 마법, 좀비, AI, 인형, 슬롯머신으로 어떤 내용일까 떠올려볼 수 있었다.

첫번째로 실린 작품이라 그런지 내용자체가 흥미로웠다. 잠시 콜센터에서 일하면서 느꼈던 감정들도 속속들이 기억났다. 초반에 일할때에 목을 아껴쓸 줄 몰라서 목이 나가는 건 다반사였다. 초반에는 고객을 응대할 줄 몰라서 통화하면 끌려다니기 일 수였는데 점심시간빼고 끊임없이 전화통화를 하니 이골이 나서 전화받는 일이 무섭지가 않았다. 콜센터는 직접보지않고 목소리로만 전달하는 것이기에 의사전달을 잘해야 한다. <그 많던 마법소녀는 다 어디로 갔을까>는 성인이 되면 마법이 사라진다. 마법으로 세계가 맑아진다면 정말 살기좋아지겠지. 나쁜 악당을 벌주고 물리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선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이다. 악당을 물리치기 위한 마법이 아니라 밝은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한 마법이라면 나도 그 마법 갖고싶다. 가끔 우리 아들과 딸이 영화속 마법사를 보면 나도 마법이 갖고 싶다고 한다. 슈퍼 히어로들과 다르게 마법사는 울룩불룩 몸 이 탄탄하지 않고 마법의 물약이나 마법을 쓰기 위해 열심을 내서인지 호리호리하고 친근하다. 마법소녀들의 모습들을 그간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에서 봐왔던 모습들을 상상하며 읽었다.

<인형철거>는 호러물인데 인형수리를 부업으로 하는 회사원인데 폐가에서 버려진 인형을 주워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나는 솔직히 인형을 무서워하고 싫어한다. 어릴적에 봤던 처키의 영향인지 모르겠다. 그래서 왠만하면 사람과 비슷하게 생긴 인형은 집에 두지 않는다. 보고있으면 이쁘다라기보다는 기분이 나쁘다. 그래서 둘째아이에게도 사람의 모형보다는 동물에 가까운 인형들을 사주는 것 같다. 호러물의 법칙이랄까. 주인공은 꼬옥 하지말라는 것을 어겨서 일이 터지고 만다. 호기심이 불러오는 폐해라고 볼 수 있겠다. 대체적으로 이번 단편들은 작품의 내용을 추가하여 장편으로 써도 될법하게 속이야기를 만들어 낼 것들이 무궁무진하달까.

몇편의 작품이 있지만 이렇게 두작품만 읽은점을 쓰겠다. 대략적으로 즐겁게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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