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속담 2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 11
현상길 지음, 박빛나 그림 / 유앤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로알고바로쓰는빵빵한어린이속담2 #현상길글 #박빛나그림 #유앤북

어린이속담1에는 그래도 내가 알고있는 속담이 꽤 있었는데 어린이속담2에는 생소하고 잘 모르는 속담이 꽤 있었다. 빵빵한 시리즈는 우리 아이들도 보며 재미있어 했다. 귀엽고 친근한 그림체에 재치있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속담을 왜 알아야하는가. 속담은 경험에서 나온 시적인 말이라 큰 통찰을 준다. 속담이 궁금하여 외국의 속담도 들여다보았는데 외국어를 배울때에도 배우면 유용하게 사용하겠다고 생각했다. 속담은 그 분위기도 파악하며 사용해야 하니 사용을 잘 해야한다.

총 120개의 속담이 ㄱ~ㅎ까지 담아져 있다. 아이들에게 꼭 순서대로 읽어주지 않아도 되며 알고싶어하는 속담을 목차에서 찾아보고 펼쳐서 게임하듯이 읽어봐도 재미있겠다. 빵빵한 시리즈를 우리 아이들도 빵빵한 어린이 맞춤법, 빵빵한 어린이 수수께끼, 빵빵한 어린이 사자성어를 재미있게 읽었다. 네가족인 식빵아빠, 슈크림빵엄마, 밤만쥬그리, 시나몬롤빵마리가 나오는데 우리가족과 같은 구성원이다. 아이들과 읽으며 이건 너야, 이건 엄마야, 오빠야 하면서 역할극도 하며 읽었다.

조금 더 아이들에게 쉽게 접근하고 배울 수 있도록 구성이 되었다. 일상생활에서 쓸 법한 속담들로 되어있어서 집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속담 맞추기 퀴즈나 비슷한 속담을 알려주는 것도 괜찮겠다 생각한다. 속담에서도 옛 사람들의 지혜가 엿보인다. 살아감에 있어서 남의 것을 탐하거나 자신의 것을 만족하지 않고 욕심을 부리면 안된다는 속담이 눈에 띄였다. "아홉 가진 놈이 하나 가진 놈 부러워한다." , "남의 고기 한 점이 내 고기 열 점보다 낫다" 내 삶에 만족할 줄 알아야 행복하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오랜세월동안 이어져 내려온 속담은 그 말이 상황에 맞게 활용해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뜻을 알 수 있다. 아이들 덕분에 몰랐던 속담들도 알게되고 아이들과 더 친밀하게 속담을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