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의 그림책 공부
박제민 지음 / 생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스천의그림책공부 #박제민지음 #생애

얇은 그림책의 세계로의 여행은 눈을 즐겁게 해준다. 짧지만 그 그림속에 담겨있는 짧은 임팩트있는 글은 많은 생각거리를 던져주기도 한다. 어른이 읽는 그림책도 꽤 있지 않은가. 다양한 책의 사유를 즐긴다. 아이가 읽는 그림책을 함께 읽고 있으면 생각지도 못한 깨달음을 얻기도 한다. 저자가 4년째 함께하는 "라브리 그림책 독서모임"은 한권의 그림책으로 보통 90~120분의 시간을 할애하여 서로 나눈다. 독서모임의 최대장점은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준다. 나도 많은 그림책에 대한 책을 봐왔지만 독서모임의 참여자들의 생각과 감정을 모아놓은 책을 볼 수 있음에 감사를 느낀다. 축약되고 집약된 책은 나의 좁은 시야를 넓게 해주기 때문이다.

챕터는 네가지로 나뉘어있다. I 나를 돌아봅니다, II 오늘도 살아냅니다, III 사랑을 배웁니다, IV 우리를 돌아봅니다. 여기 많은 동화중에 내가 읽어 본 동화는 고작 몇 권이다. 아이와 책을 넘기며 읽기도 하지만, 티비에서 구연동화선생님이 재미있게 읽어주기도 한다. 그래서 동화를 보는 횟수는 아이키우기전과 아이키우고난 후가 확연히 다르다. 처음에는 아이의 정서를 위하여 읽던 동화가 내 마음속으로 포옥 들어올때가 있다. 많은 상상력과 따뜻한 마음을 생기게 하고 동심으로 돌아가게 한다. 아이나 어른에게나 좋은 영향을 미치는 동화로 삶과 하나님의 원리로 읽는다니 읽어보고 싶었다.

몇가지 눈에 들어오는 물음들이 있었다. 진짜 나의 모습은 무엇일까? 나의 사명은 무엇일까요? 경제적으로 잘사는 게 좋은 것 아닌가요? 나의 찐친은 누구일까요? 가족이란 무엇일까요? 등등 삶에 필요한 질문들로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물음이 하나씩 끝날때마다 [그림책 톺아보기]의 질문들과 [삶을 변화시키는 질문]들로 풍부한 질문으로 나의 답변을 알 수 있었다. 생각하면 복잡하고 답답하고 답이 없기 때문일까. 미로찾기하듯 출구는 나오지 않는 답답한 현실때문에 회피하느라 바빴다.

P.17 참된 인내는 선한 이유를 위해 견디는 것이다. 악은 대항하는 것이지, 인내하는 것이 아니다. 악을 선으로 갚는 게 사랑이다. 사람을 미워하지 말고 그들을 끝까지 사랑해야 한다.

이제 다시 나의 삶도 제자리를 찾아가고 진짜인 '나'를 발견할때이다. 가족이 또 한번의 큰 변화의 시기라 만남은 최소로 줄이고 나와 가족에게 집중해야 할 때인 것 같다. 누구를 위해 살아가는 삶이 아닌 내 굳건히 가정을 지키는 삶 말이다. 여태껏 나태하게 산적도 없고 불성실한 적은 없지만 내가 무엇을 놓치며 살았는지 놓친 것을 붙들고 나를 더 사랑하고 존중해야겠다.

P.206 위험이 클수록, 분명한 태도가 어려울수록, 그 행동을 해내는 이가 용감하다는 말을 듣는다.

무엇을 위해 용기를 내야 할까? 꼭 해야할 말을 적절한 타이밍에 못맞추어 못할때가 많다. 용기는 개인적인 선택보다는 공동체적인 요소가 더 많다.
<용기를 내 비닐장갑, 유설화글그림, 책읽는곰> 장갑초등학교에서 캠프를 가는 날이었지만 비닐장갑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과연 캠프에 갈 수 있을까? 같이 간 왼돌이가 나무뿌리에 걸려 넘어지고 난 후 줄줄이 낭떠러지에 떨어지고 말았다. 가벼운 비닐장갑은 주변의 도움에 용기를 내어 구조요청을 하러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어떻게 해야하나 걱정했지만 반딧불이에게 요청을 하여 다들 무사히 산에서 내려올 수 있었다. 반딧불이를 비닐장갑이 용기있게 받아들이고 난 후 함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 성경인물로 용기의 관점에서 성경인물인 "룻"을 본다면 어떤 여인일까? 남편이 죽고 나서 룻은 독립하여 나간 것이 아니라 시어머니를 좇아 시어머니를 봉양하였다. 이삭을 주워서라도 나오미를 봉양하려는 룻의 마음이 갸륵하다. 룻이 보아스에 청혼하도록 도운 나오미의 마음은 어땠을지, 룻은 그리하여 용기와 덕목을 지닌 자가 되었다.

P.210 선한 목적은 지속 가능해야 한다. 일상에서의 크고 작은 선택에서 선한 목적을 이루는 것이 용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