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림과 만남 - 인문학과 신학으로 헤아려 본 시간, 그리움 그리고 사
정진호 지음 / 세움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다림과만남 #정진호지음 #세움북스 #인문학과신학으로헤아려본시간그리움그리고사랑

그리스도인에게 기다림은 무엇이고, 시간은 무엇일까 생각해 본 시간이라 하겠다. 나에게 누군가를 기다린다는 것은 기쁨과 설레임보다는 지루함과 피곤함이었다. 그러나 기다림과 시간은 연속으로 역행하는 것 없이 일어나는 일이다.

기다림을 한정적으로 단정지었던 나에게 기다림의 의미가 무엇인지 상기시켜주기도 하여 인생은 기다림의 연속이라는 것. 그 연속은 영원을 가르킨다는 것. 하나님이 우주를 창조하며 무한한 영원의 세계가 존재하게됐다는 것이 얼마나 놀랍고 경이로운지 모른다. 한없이 기약없이 기다림을 어떻게 보내느냐를 알게되었다. "지금" 이시간 현재를 살아가지만 과거는 현재가 만들어 낸 관념일 뿐이다. 이렇게 연속된 시간속에 엃매여사는 인간의 하나일 뿐이며 인간은 시간의 영원함을 사모하기도 한다. 인간의 존재가치나 인간이 영원을 염원하지만 인간의 존재이유는 하나님이 창조해내심을 잊지말아야 한다.

기다림을 어떻게 채우고, 어떤 만남을 갖느냐가 나에게도 화두가 된 지금. 확실히 어릴적의 신앙과 현재의 신앙 그리고 시간도 허투루 쓸 수 없는 지금 이시간에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간절하다. 삼위일체 하나님을 만나는 순간순간의 각기 다른 시간이 만나 나를 채워간다. 작가의 다양한 혜안을 통해 기다림과 만남을 들여다보았다. 작가의 방대한 지식으로 첨철되어 만남의 길을 안내했다. 그 길을 따라 하나님과의 만남으로 이어져갔다. 깊이있는 독서로 또다른 사고의 방향으로의 여행이었다.

끝없이 한없이 나를 사랑하시는 예수님을 만났고, 마음을 만져주고 보듬어주는 성령님을 만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