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의 인생 꽃밭 - 소설가 최인호 10주기 추모 에디션
최인호 지음 / 열림원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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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최인호 10주기이다. 최인호의 문학은 대중과 가까운 문학으로 익히 내로라하는 드라마를 쓴 시나리오 작가이기도 하다. 쓴 작품이 드라마나 영화화되어 한창 인기를 끌었다. 내가 보거나 들었던 작품중에는 고 이은주와 이서진이 주연으로 한 정말 인상깊었던 <불새>, 현재까지 짤로도 회자되며 웅장했던 음악이 귀에 선명한 <천국의 계단>, 그리고 어릴 적 티비에서 봤던 <고래사냥>까지 내가 모르는 영화와 드라마가 힛트를 치며 그의 작품은 연일 대박이었다. 그래서 그랬던걸까 순수문학을 하는 작가로 남을 것인가. 대중이 좋아하는 작가가 되려는 것인가의 선택의 기로에 섰었지만 과감히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가는 대쪽처럼 자신의 갈길을 걸어갔다. 남의 눈치 안보고 자신이 가고싶은 길을 가며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좋다. 한 장르에 국한되지 않으며 역사소설이나 종교소설로 확장하였다.

단편작품이나 중단편을 쓸때에 마음만 먹으면 단숨에 한권의 작품을 일필휘지로 <술꾼>을 두시간만에 완성하기도 했다는데 탁월한 천상 글쟁이라는 단어는 이럴 때 쓰는 거라고 생각했다. 나는 왜 작은 일에 분개하는가라는 주제에 공감가는 부분이 있어서 소개해본다. 어느 식당을 가서 종업원이 불친절 했을때에 그리고 만나는 상대가 나에게 무례하거나 거만한 상대앞에서는 최인호의 아내는 불쾌한 내색을 하지 않는다. 오히려 더욱 친절하게 공손하게 대하니 상대의 태도가 바뀌더라는 것이다. 아내의 행동으로 상대가 자신이 한 행동을 곱씹어보며 무례함과 거만함이 잘못된 것인 줄 알고 행동을 고친다. 가게에서도 일할때에 알바애들이나 나에게 반말로 일관하거나 거들먹거리는 손님이 있는데 나도 더욱 친절히 더 신경써서 대접해드리면 계산하고 나가실때에 확실히 표정부터가 다르다. 음식점에서 맛난 음식을 드시러 온 것도 맞지만 좀 더 친절히 대하고 신경쓰면 좋은 기분을 드시고 가는것과 같은거다. 외부에서는 나에게 무례하거나 거만하고 함부로 말하면 두번정도는 그러려니하고 웃으며 넘긴다. 사람은 실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데 세번째에도 그러면.. 아예 마주칠자리를 만들지 않는다. 싸우려달려들지 않고 그냥 조용히 넘어간다. 그리고 속을 다 드러내지 않고 참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굳이 나와 맞지 않는 사람과 내 에너지를 뺏겨가며 시간뺏기고 싶지 않다. 나만 잘하면 된다는 마인드가 아내분과 어쩜 이리 같은맘인지 읽으면서 몇번을 고개를 끄덕였다. 상대에게 최대한 친절히 대하되 그것이 바뀌지 않으면 그 사람에게 철저히 무관심하는 것이 나의 정신건강에도 아주 좋다.

작가의 서재라하면 거실이나 방한쪽을 꽉꽉채운 책장을 상상한다. 하지만 최인호의 책장은 소박하기 짝이없다고 했지만 천권에 가까운 책장을 정리하는데 마음을 내려놓고 정리하기가 쉽지 않았으리라 짐작이 간다. 책을 읽고 싶어서 사지만 당장 읽지 않으면 소장용이 되어버린다. 언젠가 저 책은 꼭 읽어야지 하면서 하루, 일주일, 한달, 세달, 여섯달 이렇게 시간이 흘러가다보면 일년이 넘어가는 게 부지기수다.

P.265 내가 할 일은 볼테르처럼 태우고 태워서 따끈따끈하게 잘 구워진 군밤을 만들어내는 일인 것이다.

최인호 작가는 군밤을 만들어내는 것에 매진했다면, 나는 그 군밤을 예쁘게 까서 맛있게 먹어야겠다. 나에게 책만큼은 그냥 종이가 아니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소통도구라고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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