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을 잇다 : 전쟁, 무기, 전략 안내서 - 국제 정세부터 무기 체계, 전술까지 최신 군사 기술 트렌드의 모든 것
최현호 지음 / 타인의사유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을잇다:전쟁무기전략안내서 #최현호지음 #타인의사유

군사칼럼리스트이며 군사 커뮤니티 "밀리돔"대표, 육군협회 지상군 연구소 산하 대드론/레이저 센터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군 및 기업의 연구 관련 자문도 하고 있다.

내가 사는곳은 경기도 최전방인 파주와 가까운데 수도권 북부지역의 군사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전에 살았던 곳보다는 헬기나 군용차가 자주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지난해에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여 많은 이의 가슴을 아프게 했다. 릴스나 숏츠로 돌아다니는 우크라이나 아이의 전쟁전 일상과 전쟁후 일상의 표정변화의 모습이 마음을 너무 아프게 했다. 그리고 얼마전 읽었던 우크라이나 동화작가의 전쟁에 대한 처절한 외침까지..그리고 전쟁이 일어난 후 국내 정세의 변화는 어떻게 되었나 알고 싶었다.

이렇게 전쟁에 관해 알고싶어서 책을 읽는 와중에도 팔레스타인 하마스는 이스라엘에 전쟁을 선포하여 대대적 전쟁상황이 발발하고 있는 시점이다. 하마스에서 로켓 5천발을 발사하여 이스라엘에 사망자는 200명이 넘어섰고 부상자는 1600명이상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내가 일하는 가게의 식료품조달에도 비행기타고 경유하여 오는 식품이 금액이 몇배로 뛰거나 맛이 변해서 바꾼경우도 있었다. 물류를 조달하는 배송담당에게나 사장에게 왜 입고가 어렵고 가격이 뛰는지를 알 수 있었다.

러시아가 2022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에 짧게 끝날 것 같던 전쟁은 장기전으로 접어들었다. 국제정세로는 전쟁이라고 보고있지만 러시아는 특별군사작전이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목차로는 1부 변화하는 세계, 2부 무기발전의 동향, 3부 게임 체인저, 4부 현대전과 미래전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용어, 5부 세계 무기 시장 경쟁, 6부 우크라이나 전쟁이 보여준 5가지 교훈을 알려주고 있다. 무서운 단어로 느끼는 전쟁, 무기이지만 국제정세가 어떻게 바뀌고 흘러가는지 무기가 얼마만큼 발전하고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AI가 발전하고 있는 현세에 군사분야도 협력하여 여러방면에 사용되고 있다. 전쟁이 발발되기 전 시점에 어떤 상대가 공격하는지를 알아야 공격을 미연에 방지하여 대비할 수 있다. 무기개발도 중요하겠지만 AI의 군사적 이용으로 인공지능과 네트워크 구축으로 발빠르게 데이터를 적용하게 된다면 인원구축과 AI의 합작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겠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너무 화났던 것은 병원, 학교, 장례식장, 종교건물 할 것없이 러시아는 군사목표인 곳에 미사일을 쏘지않고 민간인이 있는 곳만 기습공격을 하여 충격에 빠트린 것이다. 고의적으로 혼란에 빠트리게 하고 무고한 시민들의 희생이 너무 마음이 아팠다. 일말의 인류애는 없이 자국의 이득을 위한 독재자의 폭주는 언제 사그라들고 없어질까. 그리고 미국 육군성 장관인 크리스틴 워머스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남긴 교훈으로 전장리더십, 군수지원, 전자 신호감소와 휴대전화사용, 드론방어준비, 군수품 비축의 다섯가지를 말하였다. 현재 진행형인 장기전으로 돌입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속히 끝나길 바란다. 그리고 오늘 급작스럽게 터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전쟁도.. 전쟁만큼 비극적인 것은 없다. 속히 전쟁이 끝나길 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