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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혁명 2030 - 지금 우리가 아는 학교는 없다
이지은 외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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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두아이(초등2학년, 7세)를 키우는 엄마이다. 그리고 현재 두가정이서 함께 부대끼며 살아가는 다른 형태의 한지붕 두가족이다. 우리집은 동생내외와 조카(첫째 초등4학년, 둘째 초등 2학년)와 함께 살고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업도 점점 스마트해지고 어려워지고 있다. 학교에서 알림장을 어플로 열어서 보고 있는데 으잉?하는 것도 있어서 젊은 엄마에게 물어보고 알아가는 지경이 되었다.
예전에 내가 배웠던 스파르타식, 주입식 교육은 이제 거의 사라졌다.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딥러닝, 메타버스가 가져다 준 세계는 현재 공교육의 체계도 서서히 바뀌어가고 있다. 거기에다가 코로나시대가 도래하면서 더욱 디지털화가 되어가며 엔데믹이 선언되며 교육환경도 계속 바뀌어가고 있다. 예전과 판이하게 달라진 디지털로 이젠 나도 디지털 이주민이다. 현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디지털 원주민의 시기로 접어들어 내 나이 40대부터 나이드신 어른까지 키오스크나 현재 경기도권에서 운영되고 있는 똑버스(교통카드나 신용카드를 어플에 등록하면 자동결제가 된다.)도 이용하기 어렵다. 빠르게 빠르게 사회도 인공지능으로 변모하고 있다.
예전과는 달라진 직업군도 알아보는 계기가 됐다. 어떤 인재가 미래를 주도하고 이끌어가는가도 현재 교육방향의 패러다임을 미래의 변화와 함께 모색해나가야 할 것이다. 나도 저자가 하는 말에 동의하는 부분은 인공지능이 삶에 효율성을 높여주어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사람하는 일을 인공지능이 다 할수는 없다고 생각해서 미래의 인재는 인공지능을 부릴 줄 아는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에 나도 동의한다. 인간의 어느부분은 사람인 듯 따라할 순 있지만 인간의 뇌구조처럼 복잡하고 디테일하게 잡을수는 없더라는게 아직까지 본 인공지능로봇과 컴퓨터가 보여 준 한계인 것이다. 뭔가 기괴하고 그로테스크한 그림과 영상프레임을 보고 아직 멀었다 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기때문이다. 오히려 인공지능의 기능을 도움받아서 인간과 함께 콜라보를 한다면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는 있겠다.
책을 읽기전에는 앨빈 토플러의 말에 동의하지 않았지만 엔데믹으로 변화되는 교육의 방향에 다시 동의하게 됐다.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인공지능보다 앞서가는 소프트 스킬 5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 비판적 사고력 둘째, 통찰력 셋째, 공감능력 넷째, 관찰력 다섯째, 질문하는 능력이다. 옛날에나 공부만 잘하면 어디 내로라하는 곳에 떡하니 취직하여 많은 급여를 받고 살았지만. 이제 미래에는 공부만 잘해서는 안된다. 난 다섯가지의 스킬중에 그래도 제일 현시대에 필요한 스킬로 그 중에 한개를 꼽는다면 공감능력을 꼽겠다. 펜데믹이 지나고 엔데믹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의 만남이 전보다 나아졌긴 했지만 더욱 공감을 요하는 시대에 살고있다.
일단 나부터도 앞서가진 않아도 따라가려 노력해야 겠다. 자기주도적이고 스스로 하는 아이로 교육시키고 싶고 위에 나와있는 역량을 우리 아이에게도 다 갖추게 하고 싶다. 끊임없이 앎에 힘쓰고 평생 배운다는 생각으로 살아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