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 - 인문학으로 승부하는
이상헌 지음 / 청년정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팀장의홍보전략과리더십 #이상현지음 #청년정신

홍보와 인문학이 무슨 상관관계일까에서 시작되어 펼쳐보게 되었다. 인문학을 좋아하고 현재 가족이 가게를 운영하면서 사장으로있는 동생내외의 리더십을 배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홍보도 필요하지만 인문학이 필요하다는 저자의 말을 한번 귀기울여보기로 했다. 방산업체 홍보팀에서 일하는 평범하다고 말하는 평범하지 않은 홍보맨이며 직장인이다. 홍보를 체계적으로 배우기 위해서 고려대 언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어디에 인문학이 아닌것이 있나 싶기도 하지만(최근에는 어떤 것에든 인문학을 접목시키는 책이 많이 보이기도 한다) 홍보전략과 인문학은 생소하며 새롭다.

P.37 전략적 사고는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상황의 변화에 따른 변수인 플랜 B,C,D 등등을 생각하고 썩는 고인물처럼 생각해보면 안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던 나인데 스티브 잡스가 하는 말이 좋기도 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태속에서 일상적인 것 그리고 친숙한 것을 거부해야 한다. 안주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이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생각해야 한다.

P.146 눈앞의 작은 이익, 작은 명예, 안일을 가져다 주는 길은 쉽고 빠른 길이다. 이런 길만 가는 사람은 유익한 인간이다.

신뢰를 주는 사람,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지 않고 믿음이 가는 행동을 하는 사람은 업무처리에 빠릇하며 일처리 속도가 빠르기도 한다. 일을 서로 미루기만 하고 남탓만 하는 사람의 경우를 보면 스스로 일을 찾아서 하기보다는 좁은 시야탓인지 모르겠지만 시키는 일만 하고 다른 일은 안하려고 한다. 눈앞에 보여지는 것만 주어진 것만 하려는 성향이 있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자신감있는 목소리와 확신에 차있는 행동은 신뢰를 주며 좋은 인상을 주기도 한다.

최고의 자리,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을때에 더욱이 기본을 생각하고 초심을 생각하며 성실 그리고 정직함을 추구하는 가치가 맞지않나 나도 저자와 같은 생각이다. 일을 해보면 같이 일하는 사람에게 대하는 태도, 고객에게 대하는 말투와 몸짓을 보면 어떤 마인드인지 보이기도 한다.

리더로써 어느 책이던 하는 말들은 같기도 하다. 솔선수범해야 한다. 하지만 혼자하려하지말고 독려하며 제대로 일을 능률적으로 처리하며 함께 노력해야 한다. 솔선수범도 좋지만 함께 하려는 마음으로 해야한다. 인문학이 왜 필요한가는 서양, 동양고전을 비롯하여 제시해주는 글들을 보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말들이 많았다.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팀을 이끌어 나갈 것인가. 고객을 대할때에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의 길을 명확히 제시해주었다. 홍보에 인문학이 필요한 이유를 잘 들어 본 시간이었다.

#홍보인문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