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배짱으로 삽시다
이시형 지음 / 풀잎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를위한배짱으로삽시다 #이시형지음 #풀잎

당당하고 배짱있는 아이로, 자신감이 넘치며 매사에 적극적인 아이로 발돋움할 수 있는 아이가 되었으면 해서 선택한 책이다. 책한권으로 배짱을 얻을 수가 있을까? 나는 있다고 생각한다. 집에서 아이하원시키는 중에 지나가는 중학교의 도스트예프스키의 "인생의 후반부는 인생의 전반부에서 얻은 습관들로 결정된다" 를 보면서 나의 습관을 점검하게 되고 머리에 새겨진다. 그 글을 바라보며 등교하는 아이들은 자연으레 머릿속에 각인되어 질것이다.

제 1장부터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옛날의 위인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배짱있는 사람이 되려면 어떤 마음가짐과 행동, 태도로 살아가야 할지 짧은 에피소드로 여운을 주고 생각하는 생각해보기 칸이 있어서 자신의 경험을 써볼수가 있다.

생각만 하는 아이가 아니라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며 움직이는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하며 서로 인물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세상에는 이리도 훌륭하고 멋진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앞을 보고 내일을 준비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체면치레, 가짜배짱, 소신없고 자신감없는 어른이 되지 않기 위해 어른인 나도 계속해서 꾸준히 다른 사람의 삶과 이야기를 들으며 멋진 어른이 되기위해 갈고닦고 있다. 이런 위인들이 될 수는 없지만 행동과 소신을 위인을 따라서 한다면 괜찮은 어른이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어떤 어른, 어떤 사람이 되어야할까. 어른이 되어보니 사람의 태도와 말씨에서 그 상대방의 에튀튜드가 보였다. 우리 아이도 자라면서 배짱있고 단단한 아이로 자라기바라며 생각하고 사유하는 사람으로 커갔으면 좋겠다.

위인전보다는 한단락단락 짧은 글들로써 지루하지 않았다는 것이 우리조카의 피셜. 생각을 적어나가면서 좋은것은 자기자신을 알아가고 정리해가는 것이다. 위인들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제5장 미안도 이제 그만 "NO"랑 친해지기는 아이들은 거절을 잘하지 못한다. 거절하는 연습을 해야한다. 그리고 제6장 열등감, 남과 달라지기 로 처세와 행동에 대해 배우면서 건강한 어린이로 자랐으면 한다.

#할수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