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예배합시다 - 예배 리듬으로 그리스도인 세우기
최기훈 지음 / 샘솟는기쁨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예배합시다 #최기훈지음 #샘솟는기쁨
#예배리듬으로그리스도세우기

예배양육의 기초신학. 온전한 믿음으로 바로선 그리스도인으로 일상의 예배자가 되도록 하려면 예배가 무엇인가 설교듣는 시간이라고만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예배를 섬기는 이와 예배를 함께하는 이 그리스도인이라면 진정한 예배의 자리를 간구한다.

목차로는 PART1 예배, 잘 알고 있나? PART2 예배에 리듬이 있다 PART3 왜 교회가 예배 공동체인가? PART4 이런 예배가 되게 하소서 PART5 예배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 로 되어있다.

교회는 예배드리는 공동체이며 예배훈련 공동체이다. 예배에 있어서 찬양, 말씀의 선포와 가르침이 우리를 향하고 있는지 하나님앞에 나아가 하나님을 위한 영화로운 예배인지 생각해야 한다. 단순히 우리의 심신과 마음, 단순히 교제를 위해 모이는 곳이 교회가 아니며 예배가 아님을 알아야한다. 설교자는 듣는 회중에게 말씀을 선포하고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찌 신앙생활과 어찌 살아가야 할지 하나님의 공의와 거룩함을 지켜내는 공동체라 할 수 있다. 개인의 만족이나 이상을 위해 예배를 드리거나 교회의 공동체로 나아가고 있진 않은지 생각해봐야 한다.

자기중심의 신앙, 나르시시즘에 빠져 자신에게만 집중되어 있고 대의적이거나 도의적이지 않아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자신이 아닌지 돌아봐야하겠다. 저자의 일침과 깨어있는 사고와 올바른 예배가 무언지 일깨워주어 다시금 상기하여 건강한 믿음의 그리스도인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해주는 예배인도서라고 할 수 있다.

P.143 오늘날 지역 교회의 개념이 더 강조되면서 자신이 속한 특정 교회나 특정 교단을 선호하고 우선시하는 현상이 생겼다. 그러나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하심을 의지하며 믿음으로 예배하는 교회는 모든 시대와 지역을 뛰어넘어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한 몸임을 반드시 기억해야한다.

예배의 본질이 무엇인지, 신앙공동체인 교회에서 예배의 중심을 바로세우고 목회자는 예배자와 함께 소통을 하여 올바른 예배를 세워가야 한다. 나만 나를 중점적으로 두었던 예배를 하나님께로 두고 하나님을 기대하며 예배하는 나로 변화되야겠다.

#무엇이교회를교회답게하며 #예배의본질찾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