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들과 성경 읽기 - 깊이 있는 성경 해석을 위한 가이드 터치북스 성경 읽기 2
유진 피터슨 외 지음, 김진우 옮김 / 터치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학자들과성경읽기 #고든피지음 #터치북스 #깊이있는성경해석을위한가이드

제목도 흥미로웠지만 목차도 읽어보고 싶게 만들었다. 1장 해석을 위한 맥락으로서의 역사,
2장 해석을 위한 맥락으로서의 정경,
3장 신학과 성경읽기,
4장 지식사회학과 의심의 해석학,
5장 해석학과 포스트모더니즘,
6장 영성과 성경읽기 로 되어있다.

성경읽기는 정말 중요하다. 사람마다의 생각이 다 다르기에 성경읽기하려면 제대로 읽어야 한다. 성경을 왜 읽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성경을 잘 읽기위한 기술로 어떤 기술이 있을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경건한 마음을 갖고, 삶이 실천이 되고 모순되지 않는 삶을 살기위해 바른 성경읽기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내가 관심을 갖고 봤던 챕터는 3장과 6장이었는데 신학, 영성으로서의 성경읽기였다. 본문을 더욱 깊이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학의 입체적이고 구체적인, 그리고 교리, 윤리, 신앙, 변증을 알아봄으로써 성경의 진리적 탐구를 하여 그 깊이를 알게될 것이다. 신학의 종류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하나하나 정확히 알려주어 신학의 학문을 알게됨으로 기독교의 학문에서 어떤 것이 내 기준에서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내가 나중에라도 한번 깊게 훑어보고 싶은 분야는 윤리학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스도인으로써 신학을 왜 배워야하고 탐구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었다.

P.232 성경은 수도사들이 자기들의 내적 두려움안에서 상황과 깊이 연관을 갖기에 충분할 정도로 큼직하고, 솟아오르는 어떤 열망보다도 더 높을 뿐 아니라 모든 외적 시험을 포함할 정도로 넓다. 분명히 그들은 그들의 삶과 공동체를 공적으로뿐 아니라 가장 친밀하게 연결해 주는 성경을 귀중히 여겼다.

신학을 왜 알기를 힘써야하는지,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알게되었다. 하나님을 알게되면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더욱 알고싶어서 갈망하게 된다. 올바른 성경읽기를 통해서 바르게 알고자 해야겠다.

#표지부터가취저 #목차부터가취저 #제목부터가취저 #터치북스신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