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
가스통 르루 지음, 이원복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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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의 유령은 다양한 장르로 각색되어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영화로 아주 오래전에 본 기억이 있지만 아름다운 여자주인공과 대표곡만 생각이 나서 꼭 책으로 읽어보고 싶었다. 가스통 르루는 기자출신 추리소설가이자 극작가와 시나리오작가이다. 관찰자시점이라서 그런지 소설속의 상황이 마치 옆에서 직관하는것처럼, 책에 빠져들듯이 읽어내려갔다.

광기어린 관객석에 유령인 듯, 사람인 듯 여러닉네임을 가지고 있는 5번 관객석의 그는 크리스틴 다에를 흠모하여 그녀를 쟁취하고 차지하려는 마음을 품고 집착과 광기에 사로잡혀 있는 그 악마와 천사의 경계선에서 위태위태한 모습으로 보였다. 크리스틴이 라울에게 '음악의 천사'라 칭하는 에릭과 지하에서 겪은 얼굴이 궁금하여 마스크를 벗긴일을 연극의 대사처럼 대화하는 글이 묘미였다고 해야할까. 크리스틴은 라울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면서도 어딘가에서 지켜보고있는 에릭의 시선을 즐기며, 흥분하며 에릭을 설명하는데에 머리가 쭈뼛서기도 했다. 기괴하면서도 섬뜩한, 사랑이 아닌 집착으로 크리스틴 다에를 옭아매려했으나 진심어린 마음의 크리스틴을 에릭은 풀어주게 된다.

왜 뮤지컬이나 연극으로 제작되었는지 알겠다. 극의 전개와 반전이 곳곳에 있으며, 텍스트에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흥미진진했다. 오페라의 유령인 에릭이 왜 그 지하세계에서 살게 되었는지 머릿속으로 탄생부터 유령이 되기까지의 여정이 궁금했다. 빠른 전개와 뒷부분이 어떻게 이야기가 흘러갈지. 미녀와 야수의 이야기처럼 오페라의 숨어있는 유령과 크리스틴의 아가페적인 사랑이 이루어질지 아니면 라울과의 어릴적부터 키워 온 사랑이 이루어질까. 내용은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알고 있어도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으면 마지막이 어떻게 됐을까 상상에 상상을 더하면서 읽어내려갔다.

대작은 대작이라고 생각했다. 뮤지컬, 연극, 드라마로 각색되어 무대에 올랐던 작품은 글로 읽을때와는 또다른 느낌이다. 그러니까 텍스트를 읽으면서도 긴박한 상황에서 내 귀에 서라운드처럼 쾅쾅귀에 울리는 기이한(?)경험을 하는 즐거운 읽기였다고 해야할까? 오랜만에 내가 여주인공인 크리스틴이 되어 라울과 에릭의 다른 사랑을 받은 관객의 느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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