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 교회 힌두권 선교 40년 - 13억 힌두교 신자들에게 그리스도를!
김한성 엮음 / 세움북스 / 2022년 4월
평점 :
#한국교회힌두권선교40년 #김한성엮음 #세움북스
인도와 네팔에 한국 선교사들이 복음을 전하며 헌신과 열정 그리고 자신보다 현지인을 더 사랑하는 마음으로 섬긴지 꼭 4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네팔선교는 들어봤지만 인도선교에 대해서는 들어본 바가 거의 없었던 듯 하다. 막연하게 생각해보면 여러신을 섬기며 카스트제도와 신비의 나라 아니면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가야하는 미지의 나라로 인지하고 있다.
유튜브나 티비매체에서는 아름답고 신비로운 나라로 포장하고 있지만, 뉴스의 사건사고를 보면 여자혼자서는 도저히 가기힘든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나라로 나로썬 인식되어져 있는데 선교지로써의 인도는 어떤지 들여다보고 선교사들의 현재 인도에서의 선교생활과 인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상세히 써있는 책을 알고싶기도 했다. 선교를 하려면 가장먼저 알아야 할것은? 선교가 아닌 여행을 가더라도 그 나라의 문화와 관습, 풍습을 알고 기본적인 것들은 충분히 인지하고 학습하고 가는것이 당연시 여기기도 한다. 선교로 간다면 그 나라에서 그 나라사람과 소통을 하기위해서는 언어를 배워서 어느정도는 알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했다.
목차로는 제1부 '한국 교회의 힌두권이해'로 카스트제도부터 2000년 역사속의 인도기독교를 알아보고, 한국기독교의 잣대로 인도기독교를 바라보기보다는 이해하며 어떤것에 중점을 두고 선교해야 하는가의 방향성을 제시해주었다.
제2부 '한국교회의 힌두권사역 회고' 인도선교의 처음시작점을 알아보기도 했고 인도선교의 긍정부정적인 면을 들여다보고, 한국교회가 인도교회가 자립할 수 있는 자양분을 줄 수 있는 여러가지가 변화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제3부는 1부,2부의 글을 읽어보며 느낀것은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힌두선교전략을 상세히 기록해두었다.
중요시여기는 것이 무엇인가 보면 무작정 감정에 의해 나가는 선교(단기선교도 포함)는 그 나라의 문화나 기본적인 언어소통, 제도, 역사 등 알아야 그들을 이해할 수 있고 가까워질 수 있다. 문화존중선교가 필요하고 그 나라를 배울 수 있고 알려주는 교육기관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개인적인 생각을 남겨본다. 인도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은 경우 개인이 알아보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선교지에 맨몸으로 뛰어들어 헌신하는 선교사님이 참으로 존경스럽고 감사하고 감사하다. 일단 한국교회가 힌두권 선교에 대해 알고자 힘써야하는지와 선교사와 협력하여 어떤것이 합당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아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나는 직접 단기선교를 다녀보거나 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옆에서 단기선교를 가는 사람의 태도나 행동, 그리고 SNS에서 보여지는 단기선교는 처음가는 여행지의 설레임과 보여지는 선교(놀이나 레크레이션위주, 선교사에게 현지에 에스코트를 받거나 대접을 받으려고 하는 것)으로 밖에 보여지지 않았다.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이었는데 그래서 내가 옆에서 느낀것과 책에서 쓰여진 내용과 다른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었고, 선교사의 마음까지는 알 수 없으나 이렇게 책으로라도 알려 힘쓰고 기도하려고 한다. 어려움을 무릎쓰고 먼곳 타지에서 고생하며 일궈놓은 복음의 씨앗을 잘 뿌리내려 한국교회와 합심하여 선을 이루기를 바란다.
#힌두권선교 #인도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