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누구니 - 젓가락의 문화유전자 한국인 이야기
이어령 지음 / 파람북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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젓가락에 대한 깊이 있는 사유와 탐구로 시대의 지성 이어령선생님의 글로 문화유전자를 파헤치고 서양과 동양의 문화를 알아보고, 아시아 3국의 젓가락에 대한 사용법과 그에 대한 깊은 이야기로 꽉찬 한권을 채웠다. 전통적인 것에서 현대적인 것을 찾아보고 희망을 찾아보고 젓가락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인의 정체성을 찾아서 떠나는 젓가락여행이라고 보았다.

예전 기억이 떠올랐다. 시집가기전에 엄마랑 얘기하다보면 기-승-전-결혼으로 끝나는, 무조건 얘기하다보면 결혼으로 빠지는 마지막의 이야기는 그 하나의 이야기로 끝나는 얘기처럼. 젓가락이야기도 처음에는 인간, 문화, 식습관, 성격 등 하나로 통일되어지는 이야기도 마냥 신기했다. 흥미로운 이야기는 어느정도 아는 이야기였지만 서양과 동양의 식사테이블에서 다루는 라이프스타일이었다. 먹음직하게 잘라서 나와 젓가락으로 집어먹는 동양과 통으로된 음식을 포크와 나이프로 자리에서 바로 잘라먹는 식습관도 그 나라의 문화가 발달되는 과정을 세심히 살피며 한국은 기다리고 참는 문화이며 느림의 문화이다. 포크와 나이프가 편하게 사용되는 시대가 오면서 참을성이나 기다림이 없어지는 문화가 아쉽다고 하지만 젓가락은 현재도 어릴적부터 젓가락을 쓰는 법을 가르치며 포크, 숟가락, 젓가락을 다 사용하는 문화로 변했다. 서양, 동양의 식습관이 짬뽕되어도 젓가락 사용은 계속되며 젓가락만큼 문화도 발전될 것이다.

고개를 끄덕였던 건 밥상머리교육, 세상의 작은 축소판인 식탁에서의 식탁예절이다. 여기에서 저자는 부모에게 젓가락질을 배우지 못한 건 부모에게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식탁에서 음식을 먹으며 가족구성원과의 가족애와 함께 둘러앉아서 이야기를 하며 마음가짐과 예법을 배우는 중요한 작은세상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에게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밥상머리 교육'을 기초로 하여 식사예절과 함께 사랑과 정을 나눈다. 젓가락질을 잘할 수 있는 시기에 스스로 화장실가는 시기와 일치한다고 한다.

읽으면서 느꼈던 건 큰 박물관에 전시회를 보는 느낌이었다. 앉아서 책만 펼치면 서양이든 동양이든 그 나라의 문화를 들여다보고 식습관을 보게되며 그 나라의 옛모습을 엿볼 수 있었으며 첨부한 사진이 더욱 흥미를 이끌어냈다. 젓가락하나에 영걸리듯 걸려있는 이야기라니. 거대한 문명속에 젓가락이 주는 의미와 정체성을 찾아주는 즐거운 여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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