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푸른 상흔 프랑수아즈 사강 리커버 개정판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권지현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의푸른상흔 #프랑수아즈사강지음 #권지현지음 #소담출판사

프랑스 소설은 묘한 매력과 흡입력있는 글로 읽은이로 하여금 화려한 문체로 눈이 즐겁다. 프랑수아즈 사강은 당대 19세에 발표한 장편소설<슬픔이여 안녕>으로 베스트셀러 작가에 오른 그녀는 1954년 프랑스 문학비평상을 받았다. 그녀의 글에서도 그녀의 자유분방하며 섬세한 글결은 초반에 에세이와 소설을 오가는, 교차로 이어지는 독특한 방식이기에 읽기와 집중이 어려웠다. 하지만 그녀의 글이 다시 집중도를 끌어올리며 글을 쓴 사강의 옆에 붙어다니며 같이 바라보는 입장으로 글을 보니 독특한 글의 형식이 재미있기도 했다.

프랑스와즈 사강은 자유분방하였다. 사강스캔들로 많은 것을 몸소겪었기도 했고 50대때에는 마약으로 법정에 서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라는 말을 남겼다. 사강을 몰랐어도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라는 정보석, 추상미배우의 영화가 있었던 것도 기억이 나고 도발적이고 자유분방함을 표현할때에 썼던 표현으로 기억에 많이 남는다. 아직 "슬픔이여, 안녕"은 접하지 못했지만 그녀의 자유분방한 감성에 취해보고 싶다고 할 정도로 글과 풍기는 외모와는 사뭇다른 느낌이라 사강이 더욱 부각되지 않았을까 한다. 예쁘장하고 착할 것 같은 외모와 다르게 저돌적이고 반향적인 글이 정반대의 이미지를 불러일으켜 그 시대의 아이콘정도로 부상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다.

독특한 형식의 에세이와 소설의 결합. 난해하고 연속적이지 않은 글에 오히려 매료가 되어 다른 작품도 궁금하게 만드는 사강의 세계가 오롯이 스며들어 있는 제목부터가 마음의 상처가 아직 아물지도 않은 멍이 든 상태라는 제목에서, 내용을 들여다보면 에세이가 가미가 되어있기에 사강의 심리상태를 엿볼 수 있었다. 이 작품에 나오는 스웨덴 남매의 행적, 삶의 변화나 로베르 베시의 삶을 보며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어느 누구에게나 고독과 외로움은 다 존재하며 사강의 중간중간의 독백이라고 하는 외로움과 삶에 대한 소외가 생각을 불러일으켰다. 같은 나이인 세바스티앵과 엘레오노르가 이야기이며 작가의 삶이 그대로 그려진 사강의 사색이 짙은 글이었다.

P.135
생각해보면 우울증을 피할 수 있다고, 적어도 그 병에서 회복될 수 있다고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려는 게 아니라면 왜 글을 쓰겠는가? 모든 텍스트의 절대적인, 고유의 존재 이유는, 그것이 소설이든, 에세이든, 심지어 논문이든, 이처럼 늘 사람들에게 손을 내미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