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할 수 없는 영광 - 고난과 미혹을 이기는 힘, 베드로전후서 강해 ㅣ 모두를 위한 설교 시리즈 3
박홍섭 지음 / 세움북스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말할수없는영광 #박홍섭지음 #베드로전후서강해 #세움북스 #고난과미혹을이기는힘 #모두를위한설교시리즈
말씀이 중심인 삶을 살고, 하나님의 사람으로써 나에게 고난이 왔을 때에 어떻게 대처하고 마음을 먹으며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것을 베드로전후서 강해를 통해서 현시점의 나는 어떠한지 짚어가며 읽어내려 갔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고난이 없겠는가. 전보다 힘든상황이 닥쳤을 때에 성경에 나오는 인물은 어땠을까 머릿속에 그려보면서 살아감에 있어서 가정과 사회에서의 나의 역할은 어떠한가를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하나님의 은혜를 어떻게 드러내며 거룩한 삶을 살고 악을 악으로 갚지않고 고난을 축복으로 받으며 하나님이 이 고난을 넘기면 어떤 축복과 은혜를 주셨는지 예전을 돌아보게 하였다.
베드로전서 3장부터는 가정에서의 이야기로 내가 외적이며 보여지는 순종이 아닌 기꺼이 순종하는 속사람이 되어 속사람을 꾸미고 가꾸는 마음의 단장을 하는 속이 단단한 아내로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은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아내로 살으라는 말이 마음에 와닿았다. 신혼초보다 현재가 의견차이가 많고 다툼도 있는데 나는 가면 갈수록 서로의 다름을 더욱 느끼고 있는터라 남편과의 조율속에 어려운 부분이 많았었다. 동갑내기라 그런지 순종하기보다는 더욱 맞서고 이기려는 마음이 컸던 것 같았다. 조금더 순종하는 아내로 살기위해선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속사람을 잘가꾸어야겠다. 서로 하나님의 은혜를 드러내는 부부가 되길 바라며 나부터 나의 죄성을 회개하고 은혜로 이길 수 있도록 더욱이 기도하는 아내가 되어야겠다고 느꼈다.
P.179 고난의 결과와 고난의 유익을 생각하면서 마음의 무장을 새롭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난이 나에게 닥칠수록 그 위기를 극복하며 하나님의 뜻을 향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악을 악으로 갚지않고 복을 빈다니 너무 어려웠다. 나도 사람일진대 미움보다는 안녕을 빌고 하나님의 뜻을 헤아리고 하나님께 묻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삶을 사는 것으로 성도는 달라야 한다고 말한다.
고난을 왜 우리에게 주셨는가. 구원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여러가지 고난을 주셨다는 것을 기억하고 고난에 절망보다는 그것으로 인해 나를 연단하여야 한다.
베드로의 장로들에게 하나님의 양을 칠때에 주장하는 자세보다는, 더러운 이득보다, 억지로하는 것이 아닌 본을 보이라는 것이다. 가르치려하지말고, 자신이 다 하려는 자세말고, 아는자의 자세가 아니라 내가 상대를 다 알고 있다는 자세로 양을 대하면 안된다. 교회내에서나 밖에서도 서로의 주장이 강하여 가르치거나 상대를 권면하는 모습보다는 질책같은 조언이나 상대를 내 아래로 보고 행동하는 이의 모습을 간간히 봐왔었다. 상대와 내가 다르다고, 내가 상대보다 더 났다고 은연중에 자기자랑만 늘어놓는 모습은 정말 아니라고 생각한다. 함께 있는 자리에서도 본을 보이며 서로 세워주고 북돋아주는 마음을 가지고 대하면 상대방도 나도 더욱 신뢰하는 마음을 갖을 수 있다.
베드로전후서에는 성도가 사회에서, 가정에서의 고난을 어떻게 극복하며 구원에 오르도록 하며 거룩한 자가 되는지 알려주고 있다. 고난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깨닫고 하나님의 참된 은혜를 맛보며 주님의 자녀로 복받음을 잊지말자. 고난중에서도 선함을, 덕을 쌓고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자.
#하나님의은혜로살아가자 #고난을이겨내는힘 #강해가좋구나 #이번년도는설교집과강해를중심으로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