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록
서자선 지음 / 지우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기록 #서자선지음 #지우

저자는 SNS를 통하여 알게되었고 다들 알다시피 그녀는 독서운동가나 독서가로 불린다. 방대하고 넓은 지식과 목사님들의 가르침과 독서로 신앙의 선배인 그녀는 독서전도사라 해도 가히 어색하지가 않다. 이 글을 쓴 그녀는 더욱이 사역자가 아니고 성도로써의 삶을 살면서 책으로 어떻게 변화된 삶을 살고 있는지 그리고 책을 통해 독자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더더욱 궁금하였다. 제목은 <읽기록> 읽기를 기록하다. 독서와 신앙에 관한 성찰의 기록으로 그녀의 변화를 통해 나를 돌아보고 내가 앞으로 추구하고 하고자하는 것이 무엇인지 플랜을 짜보고 싶었다.

목차는 1장 어떻게 독서를 시작하게 되었나, 2장 책을 읽는 이유, 3장어떤 저자들의 책을 어떻게 읽었는가, 4장 독서는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가 로 나뉘어져있다. 문장수집하며 이 목차를 나에게 물어보기도 하며 머리에 입력하고 싶은 문장은 필사를 해가며 책을 읽는 평생 예배자, 평생 학습자로서의 그녀를 배우고 싶었다. 독서를 혼자만 하는것이 아니라 책을 읽는 것을 통해 은사로써의 쓰임받고 있다. 책을 읽는 이유를 통해 어떤 존재이며 삶의 이유를 찾고 배움으로 무장하여 성경과 책에 매달리는 그녀는 불안과 두려움에서 자유로워지고 행복감이 여기까지 전달되었다.

독서는 그녀를 어떻게 변화시켰나. 누가 뭐라든 망설이지 않고 자기만의 길을 가는 것. 우선순위가 바뀌고 삶의 내용이 바뀌며 일상의 루틴도 자기주도적인 삶으로 바뀌면서 말씀과 독서로 무장하며 기도에 적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독서를 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한 장르만 그리고 국한된 도서가 아니라 어떤 책이든 도전하고 다양하게 읽는 것이다. 신간만 추구하는 것이 아닌 고전과 함께 균형있는 독서를 지향하는 점은 내가 추구하는 독서와 같아서 기분 좋았다. 각자의 형편과 사정에 맞춰서 느리면 느린대로 전투적이면 전투적으로 자기만의 독서스타일로 가면 된다는 것이다.

책을 좋아하면 저자와 출판사에게 애정이 생긴다. 저절로 주변에 감사한 마음으로 책소개를 하게되고 책을 통해서 변화된 생각들을 나누고 싶어하는 것은 책을 좋아하는 독자는 다같은 마음인가보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의 방법으로 하나님을 알고자하고 삶에 적용하며 태도가 변화하고 독서로써 깨어있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독서의 방향과 길잡이역할인 이 책을 한번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나는 나만의 방식으로 현재의 자리에서 최선의 방법으로 책을 읽고자 한다. 삶이 변화하고자 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으로 어떻게 무장하고 성숙되어지는지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꼭 봤으면 좋겠다.

#독서운동가 #독서전도사 #평생예배자 #평생독서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