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한 권으로 읽는 역사 (한영 합본)
헬렌 K. 본드 지음, 이학영 옮김 / 도서출판 학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수한권으로읽는역사 #헬렌본드지음 #이학영옮김 #학영



JESUS에 J 안에 들어가있는 예수님의 모습으로 복숭아빛 표지에 마음을 단숨에 사로 잡고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책으로 페이지수는 얼마되지 않으나 그 안에 담고 있는 내용은 결단코 가볍지 않다. 책은 반절 나뉘어서 반은 번역서로, 반은 영문원문으로 되어 있어 리버스북 형태로 되어있어서 독서모임이나 원문공부하려는 사람에게 탁월한 책이다. 예수님의 생애를 여러각도로 볼 수 있어서 놀랍고 흥미로운 마음으로 책을 읽게 되었다. 짧지만 임팩트있는 내용이 담겨있다.



저자는 영국의 저명한 신약학자이며 초기 기독교 연구의 최고 권위자이다. 현재는 스코틀랜드 에든버러대학교 교수로 있다. 2018년부터는 에든버러대학교 신학대학원장 등을 맡고있다.



목차로는 제1부 나사렛 예수, 제2부 예수가 남긴 유산 으로 되어있다. 예수님이 태어나기전 주전 3세기의 이야기부터 풀어나간다. 사실에 근거하여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여러 문헌들과 복음서를 분석하여 그 시대의 그의 존재를 추론한다.



제일 흥미로웠던 주제는 예술로써 표현되는 예수님에 대해 설명한 부분이다. 추측에 의한 예수님의 외모는 거의 상상과 비슷한 모습이겠지만 예수님의 얼굴은 어떤 모습일까 상상하며 그리고 오늘날의 기독교와 흐름을 짚어줌으로써 지속되고 있는 기독교의 역할과 중요성을 느끼며 시대의 흐름도 볼 수 있었다. 역사적흐름에 근거하여 말하고 있고 사실에 가까이 증명하고 알려주려 하고 있다. 독서모임에서 토론의 주제로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해보는 것도 예수님을 알아가고 생각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몇번 더 훝어보게 하여 다시금 보게하는 책이다.



#독서모임에활용해도좋은 #허깅사진잘나옴 #커피맛집 #와호강하고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