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이의 꿈을 찾아라 -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김종갑 지음 / 비비투(VIVI2)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코이의꿈을찾아라 #김종갑지음 #비비투 #VIVI2 #우리아이들은무엇을원하는가
이 책을 읽으며 들었던 생각. 내 학창시절 이런 선생님있었으면 참 학교가 너무 오고싶어지고 공부하고 싶어지고 미래를 생각하고 꿈을 꿀 수 있겠구나라고 말이다. 예전과 달라진 학습분위기와 선생님의 권위. 그리고 펜데믹으로 내가 생각하기에 많을 것 같지 않은 학생수 20명 남짓한 아이들과도 더욱 소통이 어려워지고 속을 살피기 힘든 코로나 세대. 여러모로 학교 선생님과 학부모, 학생은 생각지도 못한 비대면수업과 어려운 소통으로 긴긴터널을 지나고 있다. 저자는 현재 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 교장에 재직중이며 다양한 교육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P.184 날마다 하는 일상적인 일에 무슨 계획을 세우느냐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목표를 설정해 놓으면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이 만들어진다. 목표가 없는 사람은 특별히 계획을 세울 일이 없을수도 있다.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정한 후 매일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구체적인 행동의 핵심은 계획을 세우고 해야할 일을 정해놓으면 시간을 단축할 수도 있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규칙적인 관리를 할 수 있어서 예상할 수 있는 어려운 부분은 간파할 수 있었다. 자신을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을 통해 배움에 참여하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에게 들려주는 33가지 법칙을 통해 여러가지 노하우를 알려준다. 교사가 어느부분까지 세세하게 학생에게 신경써주는지 볼 수 있었다. 제목에 #코이의꿈을찾아라 에서 코이는 코이의 법칙에서 따온이름인가 싶었다. 코이의 법칙은 주어진 환경에 따라 몸집이 달라지듯 사람도 환경에 비례해 능력이 달라진다. 선생님의 사소하고 작은 칭찬은 아이에게 용기를 심어주며 단단하게 만들어주어 자존감도 심어주어 미래를 찾아가는 발돋움이 되어주기도 한다.
선생님의 말한마디에 아이는 크고 작아지기도 한다. 청소년 아이들과 대화할 때에도 존중하고 이해하며 경청하려한다.
팬데믹으로 온오프라인의 병행수업과 아이들과 아이들사이에 접촉또한 어려운 상황이어서 커가는 아이들에게는 경험이 정말 중요한데 너무 안타깝다. 33가지 법칙을 통해서 갓부임한 교사 그리고 학부모님이 읽고선 현재의 교육환경에서의 학생들에게 대할 때 어떻게 대하고 학교생활에 대입할 것인지 길안내를 잘 해줄 지침서라 확신한다.
#가르침과배움의상호작용 #현재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