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림의 의미
폴라 구더 지음, 이여진 옮김 / 도서출판 학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다림의의미 #폴라구더지음 #이여진옮김 #학영 #대림절묵상집 #대림절묵상노트

대림절 묵상집으로 성탄전의 4주간을 예수 그리스도
께서 구세주로 오심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절기이다. 대림절은 두가지의 내리심을 뜻하며 이미오신 주님을 기억하고, 다시 오실 주님을 예비하는 절기이다. 목차로는 대림절 화환에 있는 초 네 개와 가장 연관되어 있는 성경인물들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사라, 선지자들, 세례요한, 마리아로 되어있다.

일상에서도 성탄절만 기다렸었고 대림절로 예수님의 탄생의 전초전을 생각하며 잉태하여 출산하기 전의 그 기대감과 설레임을 기다려보기는 이 묵상집을 통하여 깊은 묵상을 할 수 있었다. 마리아의 평생의 기다림 4장을 보면서 옛날에는 아이낳는 환경이 좋지 않았기에 더더욱 기다리면서 간절했을 터 뱃속의 아이가 여자아이인지 남자아이인지 구별도 안되고 여러가지 감정과 몸의 변화를 통해 얼마나 많은 생각이 스치고 지나갔을까 하는 아이를 낳아 본 사람의 동질감을 느꼈다.

기다림을 배우며 하나님을 더 알게되는 계기가 되고 생명의 탄생을 기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다리는 것이 어렵고 힘든 부분인데 대림절을 기리며 어둠을 밝히며 이 세상에 태어난 예수님을 기리고 성경의 인물들의 삶에서 전해지는 기다림의 부재에 대한 갈망. 그 기다림끝에는 어떤것인지 의미없이 지나가는 하루하루가 아닌 하나님나라를 꿈꾸고 현재의 삶을 전념하라.

펜데믹으로 더더욱 개인적이고 갇혀있는 삶을 살고 있는데 대림절 묵상을 통해 낮은자세로 오신 예수님을 본받자. 삶은 기다림의 연속이다. 저자의 임신했을 때의 경험은 기다림의 성숙해지는 시간이라고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