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신학이란무엇인가? #김용주지음 #좋은씨앗 #그리스도인을위한현대신학강의 #자유주의자들의신학다시읽기 #성도가읽기좋은현대신학
신학은 어렵다. 어렵지만 성도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되어있으면 어렵더라도 한번이라도 훑어보고 뭐가 뭔지의 개념정도, 기본정도는 알고 싶어서 신학을 전공하거나, 사역을 하진 않지만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얇지만서도 잘정리되어있는 책을 읽고 싶었다. 자유주의 신학을 비판하지만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 비판하거나 하는데 어느 정도 현대 신학자들이 주장하는 바를 알고 있으면 신학들의 현주소도 파악하지 않을까 말하고 있다. 어려워도 이해가 안되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진리는 성도도 배워야 한다. 저자가 알려고 힘쓴 현대 신학을 알기쉽게 잘 정리되어 있다.
자유주의 신학은 정통교회가 여기는 여러가지를 부정한다. 자유주의자들은 성경안에 나오는 기적이나 교리, 신앙고백은 중요치 않게 생각하고 교회를 다니지 않아도 얼마든지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복음의 핵심이 예수님의 복음의 핵심가치를 중요치 않게 생각한다. 도덕종교로써의 기독교는 도덕을 개선시키고자 하며, 문화발전과 사회정의에 기여하는 종교로써 만들어나가며 하나님나라로 만들어간다고 주장한다.
세례나 성만찬 등 교회중심의 신앙을 추구하지 않는다.
자유주의 신학을 추구한 학자 칸트, 슐라이어마허, 리츨, 하르낙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이해를 도모했으며 기독교의 기본진리나 예수님의 복음의 가치는 크게 강조하지 않는 것을 꼬집고 있다. 자유주의 신학을 통해 예배와 복음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자유주의 신학자의 의견들을 보며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게되었으며, 자유주의 신학을 제대로 알고 객관적인 눈을 키울 수 있었다.
#신학을잘몰라도 #잘설명되어있는 #성도를위한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