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설교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설교, 신학과 인문학의 융합이다
김도인 지음 / 목양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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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에 인문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고, 설교는 신학과 인문학의 융합이라고 말한다. 독서는 설교자에게 있어서 뗄레야 뗄수없는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몸으로 체득하여 하는 설교도 중요하지만 그것은 한사람 경험에 의한 설교일 뿐 청중이 공감이 안될 수도 있는 부분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풍성한 꺼리가 있어야 듣는 청중도 집중이 되고 설교자도 머리를 쥐어 뜯으며 설교를 준비하는 과정을 막을 수 있다. 청중과 소통하는 설교, 청중의 귀에 들리는 설교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설교의 중요성과 어떻게 인문학을 적용시키며 급변화하는 시대의 변화속에 대비와 준비를 할 수 있는지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에서 반가웠던 건 실행력에 관한 글이다. 생각에만 그치지 않고 일단 책과 친해져보려 노력해야 한다. 읽다보면 자신만의 독서패턴, 독서법이 생성되기 때문이다.읽어야지 읽어볼까 하는 막연한 생각보다, 그 생각을 실행해옮겨서 내것으로 체득하는 것이다. 나는 말로만 하는것은 싫어하기에 시도조차하지 않고 마음의 소리로만 의지를 갖고 있을 때, 해야지 하고싶다라고만 할 때 그 때 상대의 신뢰가 뚝 떨어진다.
말이 행동으로 옮겨져 실행이 되어야만 진짜 "말"이 되는 것이지 말만 번지르르하게 기대감만 증폭시켜 놓은것은 정말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으로 보면 나는 실행력과 추진력은 높은편이다.
실행과 반복이 되야 습관으로 자리잡아서 내것으로 만들 수 있기에 <실행+반복=훈련>이라고 생각한다. 해냄과 탁월함을 만드는 것은 반복이다. 실행력이 갑이되는 나를 만들어보자.

설교시에 글을 쓰고, 다듬는 법부터 설교글의 퇴고와 연습으로 저자가 이끌고 있는 <아트설교 연구원>의 수업강의를 엮은 책으로 아트설교 연구원의 이론의 마스터가 가능한 책이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대면소통이 아닌 온라인 비대면소통으로 설교의 전달이 간결하고 쉽고, 풍부해야한다. 이 책에서 내가 왜 독서를 하고있고, 계속 독서를 해야만하는 중요한 것을 일러주었다. 설교자에게 치열하게 인문학을 알아야하는 이유를 나도 느끼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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