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배움의 주인이 되는가 - 학습자 주도성과 생성 교육
정기효 지음 / 비비투(VIVI2)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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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이고 틀에 박힌 교육이 만연했던 가운데,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교육도 나날이 발전해가고 바뀌고 있다. 학교마다 온라인교육을 하지만 교사의 역량에 따라 조금씩 다를 것이다. 나에게는 아직 학교가기전 7세의 남아가 있다. 이 책에서는 내가 부모로써 어떻게 아이를 주도적인 학습자로 세울것인지에 대한 비전과 교사는 이책을 읽기전과 읽은 후의 가치관이 조금 달라지지 않을까 느꼈다. 현재에는 코로나로 인해 다양한 온라인 교육 형태로 메타버스, 줌, 코딩 등 으로 학교, 가정. 교회 등에서 빠르게 변화되고 발전되고 있음을 체감한다.

비대면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곳이 대부분이며 온라인 수업이 당연시 되어가는 시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 학습자 개개인의 역량에 맞게 공부할 수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환경에 따라 어떻게 보면 편차도 심하게 날 수도 있으나 보완할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 고민해봐야겠다.

첫째아이의 선생님도 기초를 닦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나 아이들간의 어울림 즉, 서로간의 상호작용과 사회성을 통해 더 배우는 것이 많다며 가정에서도 아이와 소통하고 함께하여 자연스레 습득하는 계기를 마련해주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옛날에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친밀성과 긴밀함으로 사회성에 대해 큰 걱정이 줄어들었었고, 학교마다 학생들이 워낙 많지만 그속에서도 선생님의 개입이 훨씬 가까웠었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은 개개인이 사회성을 습득하도록 배워야하고, 선생님은 더욱 더 학생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을 혼자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움직이고 공감하며 함께 성장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나는 가정에서도 부모와 자녀도 같다고 느꼈다. 교사의 배움행위가 바로 학생을 가르치는 행위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가정에서도 부모가 어떻게 행동하냐에 따라 다르다.

P.145 교육에서 성장을 사유한다면 정해진 길을 따라 예정된 종착지로 귀결되는 홈패인 공간이 아니라 자신을 규정하고 있는 정체성을 뚫고 나와서 자신에게 없었던 새로운 힘을 상상하는 삶이라고 본다.

학습주도성에서는 아이들(초등학생)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대신 교사가 꾸준하고 체계적인 관리로 흥미를 끌어주어 동기부여가 되어 스스로 하려는 의지가 생겨야겠다. 말은 쉬우나 어려울수도 있는, 하지만 아예 적용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본다. 기회를 제공해주고, 관리를 해주어 관심을 보여주면 된다고 생각한다. 교육에 관련된 분들은 필히 봐야겠고, 부모도 이 책을 읽으며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꾀 할수 있다고 본다.

#변화의시작은학교와교사와가정 #큰틀에서보는생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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