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래동화로 시작하는 저학년 독서토론논술 - 저학년을 위한 독서토론논술 안내서
조인정 지음 / 이비락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전래동화로시작하는저학년독서토론논술 #조인정지음 #이비락
독서교육은 책을 많이 읽고 포스팅하고 기록하는 나로써도 굉장히 관심가는 주제로 우리아이에게도 나중에 적용가능하고 저자의 오랜시간동안에 얻은 경험을 정리한 책이라 독서교육에도 관심이 많은 나에게도 도움이 될까해서 보게되었다. 여기에서도 말하길 흥미를 이끌기위해서는 억지로, 짧은 시간에 결과물이 나타나는 것은 없다고 한다. 무얼하든지 무엇이든 지속적이고 꾸준하게 인내심을 갖고 습관을 들이고, 훈련을 하는 연습의 시간이 필요하다.
독서토론논술은 저학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을 말하고 쓰는 반복적인 활동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저학년의 책은 분량이 적기 때문에 읽은책을 여러번 읽어보고, 함께 읽어보는 것도 좋다. 읽기자료를 반복해서 읽게 되면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전래동화는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재구성한 것으로 옛 선조의 지혜와 가치 등 완결된 이야기로 짧지만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교훈이 있다. 해학과 풍자를 느낄 수 있으며 조상들의 삶의 모습도 볼 수 있고 그 시대를 검색해봄으로써 전통문화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독서토론논술수업에서 자주 경험하는것은 발표이다.발표로 자신감을 얻을 수 있고 독서활동이 쓰기도하지만 표현도 할 수 있는 장이 되어 자신감을 갖고 자연스레 말할 수 있게 도움된다. 저학년 수업이니 평가보다는 경험을 중시하여 발표하는 아이에게 격려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쓰기태도도 중요하다고 한다. 쓰기에 관련해 정성스레 쓰게되면 쓰기능력도 좋아지게 되어 더 좋은 결과물을 얻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반복적인 읽기로 인해 등장인물의 배경이나 인물의 성격 등 이해도를 높여 읽고 끝나는것이 아닌 글쓰기를 통해 느낀점을 쓰고 함께 토론하며 발표하여 사회성을 기르는데도 큰 역할이 되겠다 싶다. 전래동화도 명작동화와 비슷한 줄거리나 배경이 있는데 비교하며 봐도 재미있겠다.
#독서토론논술 #전래동화로시작 #독서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