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시간 - 40일을 그와 함께
김헌 지음 / 북루덴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문의시간 #김헌지음 #북루덴스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예수님의 고행의 40일을 기록하며 저자는 사순절동안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는 질문의 시간을 갖고 하루하루 기록하며 생생한 드라마나 영화같은 표현력에 영화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가 감람산 겟세마네동산으로 올라가는 동안 피상적인 장면이 떠오르기도 하였고 영화의 아쉬운 점을 책에서 보게되며 나는 예수님의 제자가운데 어떤 사람인가? 제자도 되어보고 군중도 되어보며 믿음이 무엇인지, 내가 어떤 믿음을 갖고 세워야 할지에 대해서도 많은 물음을 던져주었다.

여인의 몸에서 태어난 하나님의 아들, 신이면서 동시에 인간인 존재이시다. 부활 40일전 그 40일간의 금식, 특별기도, 사순절 기간동안 수난의 길, 고행의 길을 걸어가신 예수님을 생각하며 깊은 명상과 경건의 생활을 해야겠다. 이 책의 묘미는 내가 꼭 저자가 되어 예수님옆에서 예수님의 행적을 내가 함께 따라가보고 간접체험의 형식으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인물의 탐구와 신앙의 성숙과 회개를 도모하는 영적 충만한 훈련을 할 수 있겠다.

예수님은 홀로 서른 즈음에 홀로 광야로 나가 40일동안 자신과 절대자와 대면하며 담담히 받아들였다. 악마의 유혹을 거절하였고 공의로운 신의 뜻에 따라 타협하지 않았다. 보이지 않는 하늘 나라를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음을 받아들이고 모든것이 이루어졌음을 깨달았다. 인간의 죄를 짓고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온 예수님의 40일을 기억하며 부활한 날을 기리며 그에 합당한 예배를 드리며 회개의 기도를 올리자.

P.37 그를 보며 놀라는 까닭은 물로 포도주를 만들고 빵 몇 덩이와 물고기 몇마리로 수십, 수백 광주리의 음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적 때문이 아니었다. 자신을 위해서는 엄격하게 욕망을 억누르면서도 다른 이들을 위해서는 아낌없이 베풀려는 마음, 내가 진정 놀라는 까닭은 바로 그 마음에 있다.

그와 같은 긍휼의 마음을 갖을 수 있을까? 그런 능력을 원할 뿐 기적을 행하는 자비와 사랑, 나누는 삶이 예수님이 바라는 삶일터인데 말이다. 무엇이 좋은 것인지 묻는 질문의 시간이 감사한 하루하루였다.

#사순절묵상집 #40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