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무기가 될 때 - 무너지지 않는 멘탈을 소유하는 8가지 방법
스티븐 클레미치.마라 클레미치 지음, 이영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이무기가될때 #스티븐클레미치지음 #마라클레미치지음 #이영래옮김 #한국경제신문

우리 마음속에 지키는 선이 두갈래로 나누어지는 대단히 얇은 선이 있다고 한다. 그 마음을 '선 위' 와 '선 아래'로 두갈래로 나뉜다. 나의 감정선을 위로 끌어올려서 성숙하고 최고의 나로 끌어올릴 것인가, 아니면 아래로 내려가서 부정적이고 방어적인 내가 될 것인가
매순간 선 위의 마음으로 올라갈 순 없지만 선 아래로 내려가도 무너지지 않고 선 위로 설 수 있는 강인한 멘탈을 소유하는 행동들을 일러준다.

우리의 마음엔 선의 한쪽에서 다른쪽으로 순식간에 옮겨간다. 선위에는 용기있는 겸손, 성장 중심의 사랑이 가득한 반면에 선아래는 자기제한적인 두려움과 자아중심의 자존심이 있다.
인간은 참으로 모순이 있는 존재이다. 선하기만 하지도 악하기만 하지도 않다.

마음은 겸손, 사랑, 자존심, 두려움 이 네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마음의 중심부에 있는 두려움과 자존심의 안개를 선 위로 끌어올리자. 스스로 누군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는 자신의 결정이다. 내가 어떤 사람이 될지는 내가 결정한다. 성품을 성장시키려면 두려움에 직면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나를 성장시키는 행동으로는 진정성, 변혁, 신뢰, 성취가 있고 상대를 성장시키는 행동으로는 연결, 격려, 반전, 연민이 있다.

P.100 우리의 성품을 강화하고 다르게 생각하기로 선택해서 행동을 바꾸는 용기, 지식, 지혜이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강하다. 더 큰 힘에 자신을 내 맡기고 겸허해질때 우리는 더 강해진다.

선아래의 사고패턴에서 벗어나는 법으로 의도적인 자신감을 쌓아라, 새로운 활동에 도전하라, 진정성으로 타인을 대하라, 자신과 타인을 기꺼이 용서하라, 일상에서 감사를 실천하라, 명상과 기도하라가 있다.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배움과 성장의 기회로 부정적인 삶의 경험을 통하여 성품을 강화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성품을 키우고 개발하는 일은 운동과 비슷하여 훈련하면 된다.
나의 삶의 무기가 되는 선 위의 마음 잡아주고 선을 의식하고 그 선 위, 아래에 무엇이 있는지 인식하게 되면 즉 삶의 네가지 보편 원리를 이해하면 지혜가 드러난다. 내가 어떤 사람이 될지는 내가 결정한다.

참 진취적이고 훈련으로도 나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말이 좋다. 선 위, 아래를 잘 컨트롤하여 무너지지 않게 선 위를 유지하는 것, 뭐든 이론은 쉬우나 실전이 어렵다는 거다. 하지만 이론도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적용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선 아래로 내려갈즈음에 다시 선 위로 잘 끌어올려보자. 선 아래로 마음이 내려가면 다시금 이책이 생각이 날수도 있겠다.

#마음의선 #강한멘탈을소유하는법 #멘탈이약하진않지만이론도보면도움이됨 #남에게좌지우지되는삶이아닌내삶의주체는나 #감정마음심리에대해배우는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