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염병과 마주한 기독교
안명준 외 지음 / 다함(도서출판) / 2020년 4월
평점 :
#전염병과마주한기독교 #안명준외17인지음 #다함
코로나19로 인하여 전염병에 관하여,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준다. 전에 안명준교수님의 교회통찰은 언택트, 뉴노멀시대를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려주었다면, 이번책은 전염병에 대처하는 교회의자세, 교회역사에서 보는 전염병과 기독교로 어떻게 나타나고 극복하였는지 통찰을 통해 책임있는 공동체임을 깨닫게 된다.
목차로는 1. 전염병에 대한 신학과 의학의 입장
2. 성경에서 본 전염병
3. 교회역사에서 본 전염병과 기독교
4. 전염병 사회의 기독교 로 17인의 전문인이 분석하였다.
초대교회의 당시의 전염병이 어땠는지, 루터, 츠빙글리, 칼뱅, 블링거, 취리히, 베자와의 흑사병으로 종교개혁자들이 흑사병으로 겪었던 어려움을 서술하였고 한국 초기 기독교는 전염병을 어떻게 대하고 극복했는지 서술하였다.
전염병을 비롯한 재난과 사회적인 문제들을 교회가 성경을 통해, 교회역사를 통해 뒤돌아보고 성찰하고 통찰한다. 전염병이 이전보다 주기와 횟수가 확실히 짧아졌으며 백신과 치료가 속히 개발이 되야하고 전염병이 확산되지 않고 줄어들수 있도록 협조와 기도를 해야 한다.
야생동물에 의한 감염병 창궐로 인해 전세계적인 팬데믹으로 인간이 고통받고 큰 타격을 받고 있는데 인수감염병을 막기 위해서는 동물보호문제와 축산방식, 야생동물의 불필요한 접촉 등 전세계적으로도 대책이 시급하다. 인류적인 재앙앞에 교회와 성도가 협력하여 사회구성원으로써의 제 역할을 제시해주고 재난과 사회적인 문제들을 성경을 바탕으로 성찰을 하고 모든 교회마다의 특성에 따라 코로나로 인한 우리의 자세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러명의 저명한 전문인의 생각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전염병과기독교 #성경으로본전염병 #전염병에대처하는교회와성도의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