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교회일까?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교회가 교회에게 해야 할 질문
김기승 지음 / 샘솟는기쁨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교회일까? #김기승지음 #샘솟는기쁨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나 질문들로 참된 교회를 꿈꾸고 이루고자 하는, 코로나시대에 어떤 방식으로 교회를 꾸려나갈지 겉으로만 보여지는 교회가 아니라 살아있는 공동체로 안내하는 지침서이다.

저자는 세길교회 담임목사로 교회 개척자로 the 행복한 도서관 관장으로 사역하고있으며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 감리교신학대학원에서 예배학을 전공하였다.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에서 영성상담을 전공하고 있다. 방학이면 어린이, 청소년, 청년들에게 말씀을 전하는 강사로도 섬기고 있다.

목차 PART1. 교회의온도, PART2. 세상에서 이유를 찾다, PART3. 기본에서 이유를 찾다, PART4. 변화에서 이유를 찾다, PART5. 교회를 고백하다

교회의 존재의 이유에 대해 포스트코로나로 마주한 교회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새로운 방향으로 갱신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코로나19로 평범한 일상이 깨져버리고 한국과 교회는 그야말로 초토화가 되었다. 비대면 사회로 진입되어 대안 교육에 대해 구체적인 정책들도 나타나면서 교회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P.151 교회는 성령을 통해 세상을 살리고 변화시키는 공동체이다. 교회를 통해 복음을 듣고 사람들은 하나님과 무너졌던 관계가 회복되어야 한다. 교회는 회복된 주님의 사랑을 다시 세상에 흘려보내는 공동체이다.

예수와 함께 살아가는 삶이 있어야 하는 고백이 있어야 한다. 삶의 고백이야 말로 진정한 전도이다. 예배를 통해 성령의 능력을 받으면 세상속으로 나아가야 한다. 예배를 드리는것은 잘하나 복음을 가지고 세상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 가족에게 친구에게도 일상으로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

공부하는 것, 직장을 다니는 것도 하나님과 관계되어 있다면 그것또한 기도이다. '오직 기도'를 교회안에서 눈감고 있는 공간과 시간으로만 한정시키는 이분법적인 태도를 버리고 " 대화할때는 예수님께 이야기하듯, 자녀에겐 성령님과 대화하듯, 공부할때는 하나님의 마음으로 집중하라." 삶에서 항상 기도해야 한다.

복음을 통해 새롭게 교회가 회복되야 한다. 이것이 교회가 존재하는 사명이다.교회가 왜 필요한가, 교회의 역할이 무언지, 탁상공론이 아닌 행동으로써 움직이는 진정성이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공동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회를 말해주고 있다.

#참된교회란 #교회의사명이란 #공동체가교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