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인 김재준
홍인표 지음 / 동연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유인김재준 #홍인표지음 #동연

홍인표박사님을 알게된건 기독교문학으로 세움북스에서 출판계약을 하셨는데 아동문학가로 널리 알려진 권정생 선생의 작품과 삶을 다룬다고 하였다. 기독교작가의 작품이 세상에 나오기전 저서가 궁금하여 읽게 되었다. 출간전에 저서를 찾아 읽어보는 것도 출간된 후 저서를 찾아 읽는것만큼 작가의 출판작품이 궁금하였다.

저자는 충남대학교에서 음악과(성악전공)을 하였고 청주시립합창단 상임단원을 역임하였고 이후 숭실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고 기독교전문대학원에서 역사신학(한국교회사)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저자는 신학이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을 탐구하는 측면에서 동심과 공통점이 있다고 믿기에 아동문학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여성과 한국교회》가 있다.

목차 1장 들어가는 말, 2장 '자유사상'의 배경, 3장 김재준의 회심, 4장 체제, 그 너머의 삶과 교육생각, 5장 김재준과 1930년대 자유주의 논쟁, 6장 간도에서의 활동, 7장 김재준의 공산주의 이해, 8장 1960년대 이후 현실참여, 9장 '자유'의 맥락에서 본 김재준의 시세계, 10장 나오는 말

본서의 목적은 파편적으로 인식되어 있는 김재준에 통전적 인식을 갖도록 하려는데 있다고 필자는 말한다. 김재준을 자유인이라 말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그를 이해하고 특정한 '주의'에 매이기를 거부하고 오직 그리스도께만 매이기를 원하였다.
청빈의 삶을 살아온 그는 주조할 수 없는 생동하는 신앙을 은혜의 선물로 받았으며 어떤 신학사상이냐고 묻는다면 살아있는 예수그리스도 주의라 하겠다.

김재준은 사상의 검증을 강요하는 한국교회의 현실속에 자신의 생각이 획일화됨을 거부한다. 평생 다양한 활동을 통해 많은 직책을 가지고 있었다. 학자, 교육행정가, 목회자 등 활동영역은 다양하였다. 어린시절 받았던 고전교육은 앎이나 지식이 아니라 주체와 객체가 통전되는 깨달음에 초점을 두었다고 한다.

P.125 김재준이 이처럼 청빈의 삶을 실천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독교를 '영적으로 가장높은, 제일 좋은 진리의 세계'로 여겼기 때문이다.

P.125 김익두목사가 인도하는 부흥집회에 참석하어 가슴이 뜨겁고 성령의 기쁨이 거룩한 정열을 불태우는 회심을 체험한다. 그 이후 말씀이 꿀송이같고 기도에 욕심쟁이가 되는 영의 사람이 되었다고 한다.

김재준이 쓴글 가운데 신학저술도 있지만 수필, 단장등의 글도 꽤 있다. 아버지로부터 문학적재능을 어머니로부터는 자애로움속에 위신을 잃지않으려는 삶의 지혜를 배웠다. 기독교역사의 거봉 장공 김재준은 정교한 역사비평의 신학이며 자유를 노래하는 자유인 김재준이었다. 우리시대에 꼭 필요한 그리스도인의 마음의 태도도 엿볼 수 있다.

#통찰력을얻고싶다면 #기독교역사의자유인 #청빈의삶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