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감정 탐구 - 핵심감정 신학으로 다시 읽기 핵심감정 시리즈 1
노승수 지음 / 세움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핵심감정탐구(1) #노승수지음 #세움북스

요즘 내가 들여다보는 책을 보면 심리에 관해 관심이 많은 듯하다. 기독교상담학이 있는 것도 최근에 알게됐고 흥미로운 주제이다. 난 인간의 내면만 알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책을 본 후 하나님이 우리를 만드셨으니 고로 하나님을 깊이 탐구해야겠다 생각했다.

저자는 경상대학교 철학과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를 졸업하고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상담학으로 박사를 마쳤다. 졸업 후 상담심리학회 수련감독자로부터 97년부터 3년간 분석을 받고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20년 넘게 현장에서 하고 있으며 두란노 바이블 칼리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등에서 강의를 해왔다. 핵심감정이라는 심리학적인 주제를 개혁신학의 체계를 통하여 재해석하고 목회상담의 모델로 목회현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목차로는 PART 1~4로 되어있고 서론, 결론, 표 및 그림목차로 되어있으며 서론은 심리학적 신학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PART 01-핵심감정의 기원, 02-핵심감정의 실체, 03- 핵심감정의 신학적인 재해석, 04-핵심감정과 인간이해모델
결론: 핵심감정에 대해 배워야하는이유 로 되어있다.

핵심감정은 한사람의 행동, 사고, 정서를 지배하는 중심감정이며 주로 주요대상으로부터 사랑받고싶고 인정받고자하는 욕구가 좌절되었을때 일어나는 감정이다. 핵심감정의 종류로는 부담감, 그리움, 경쟁심, 억울함, 불안, 두려움, 열등감, 슬픔, 무기력, 허무, 소외, 분노로 유형화보다 종류들을 밝히고자 분석함으로 초심자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게 정리하였다.

P.91 정리하자면 인격은 이성적 주체로서 반성적의식과 하나님의 형상의 반영으로서 타자와 맺는 관계성과 실행능력을 갖춘 도덕적 주체로서 실존적 개체성을 지닌다.

인간의 존재는 하나님의 반영이며 그 형상을 담은 존재이며 모든 인간에게 하나님의 표상은 어떤 방식으로든 내재되어 있으며 심리치료역시 궁극적으로 믿음의 문제로 귀결된다. 핵심감정은 자기로부터 나오는 부패성의 결과이다. 죄의 세력으로부터 자유할 수 있는지 기독교신앙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도울 수 있도록 했다.

#어렵지만나를발견하고자할때 #핵심감정 #신학으로다시말하다 #집중해서읽어야 #핵심감정시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