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온라인 상호 작용 교수법 가이드
이수진 지음 / 비비투(VIVI2)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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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택트를 컨택했다. 표지를 보니 제 4차산업시대, 코로나시대에 필요한 온라인교육에 대한 길을 제시해주는 참 중요한 시점인 듯 하다. 나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써 지식으로만 끝나는게 아니라 변화되는 시점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스며들어갈지가 관건인 것 같다. 온라인 상호 작용 교수법을 통해 코로나 시대에 대안법을 찾고 어떻게 적용시킬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카자흐스탄에서 키맵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로 재직중이면서 대학강단에서 학생들과 소통을 해온 가르치는 일이 천직이라고 여기며 재직중인 대학에서 '명강의 교수상'을 수상하였다. 더 대단한 건 세 아이의 엄마이다. 나와도 공통점이 있는데 너무 신기하고 대단하다고 생각한다.일곱살, 네살, 막내나이는 모르지만 세형제를 키우는 엄마이기도하다.

책의 본문도 어렵게 되어있지 않아서 읽는데 이해가 어렵지 않았다.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사진으로도 예시를 주어 이해를 돕고 미네르바 스쿨은 본격적인 온택트시대에 지향하는 비대면 수업의 바람직한 솔루션과 전략을 제공한다.

P.61 학습의 주도권을 학습자에게 부여하고, 끊임없는 질문과 피드백으로 그 지루한 배움의 여정을 함께 해 주신 것이다. 끈기와 인내가 없다면 정말 힘든일이다. 진정한 학습은 교수자가 선두에서 이끌때보다 옆에서 함께 걸으며 학습자 스스로 찾고 교수자가 선두에서 이끌때보다 옆에서 함께 걸으며 학습자 스스로 찾고 깨달을 수 있도록 도울때 가능하다.

P.179 교수자의 역할은 배움의 과정과 지식의 습득이라는 본질을 통해 학생들이 즐거움과 기쁨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교수자가 어떻게 수업을 이끌어가고 학생들과 공감하고 이해하는 관계가 중요한지를 일깨워준다. 온택트로 소통시에 중요한 것은 '들어주기'이다. 대면일때보다 체력소모가 더 힘든시기인듯하다. 온택트를 통해 공감과 이해와 소통을 끌어올려보자.

#온택트컨택트 #코로나시대 #비대면이나에너지소모두배 #자리옮기고독후감쓰는중 #서로의소통을on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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