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도살장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50
커트 보니것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트 보니것은 내가 가장 취약한 SF를 즐겨 쓰는 작가이다. 그런고로 이번 책은 절반도 이해하지 못한 채 읽었다는 데에 의의를 두기로 한다. 2차 세계대전을 겪은 저자가 쓴 전쟁 소설인데 솔직히 전쟁 테마의 작품들은 커다란 틀 안에서 스토리만 살짝씩 다를 뿐이라 대단한 감동을 입거나 하지는 않는다. 그저 이제는 다 알려진 역사를 이 사람은 어떻게 각색했을지가 궁금할 따름. <제5도살장>은 전쟁소설이면서 참혹함이 느껴지지 않는 특이 케이스다. 불규칙하게 과거와 미래를 이동하는데다, 시공간을 벗어난 사차원의 배경까지 다루며, 나사가 몇 군데 빠진듯한 문체를 써서 결코 읽기가 쉽지 않다. 전쟁 영화나 책들이 끝없는 전쟁을 부추긴다는 말에, 그런 생각이 안 드는 글을 쓰다 보니 이런 정신 사나운 작품이 탄생한 게 아닌가 한다. 여튼 읽노라면 전쟁은커녕 전의를 상실케 하므로 반전 소설답다고 하겠다. 


워낙 시점이 뒤죽박죽이고 별별 내용이 다 나오지만 생각보다 줄거리는 간단하다. 대학을 다니다 군인으로 차출된 주인공은 전쟁터에서 독일군에 잡혀간다. 이후 독일 드레스덴의 수용소에서 머물던 중 폭격이 쏟아진다. 운 좋게 생존해서 어찌어찌 잘 살다가 훗날에 정신착란을 일으킨다. 이야기에 두서가 없는 것은 아마도 트라우마 설정 때문일 듯. 그는 작중에서 외계인들에게 잡혀간 뒤로부터 인생의 어느 시점들을 랜덤으로 시간여행한다. 결혼 직후로 갔다가 대학시절로 오고, 수용소에 있다가 전쟁터로 오는 등. 그렇게 한 개인의 길고 긴 삶을 순환하며 소개해준다. 나는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는 구성을 좋아하지 않아서 대체 언제 끝나나 하면서 읽었다. 후딱 끝내고 얼른 작품 해설이나 읽고 싶었다. 근데 해설도 딱히 볼 건 없었다. 뭐 그런 거지.


평소 보니것의 글은 풍자와 유머로 유명하단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도 유머 코드가 곳곳에 튀어나온다. 저자는 무수히 많은 죽음 앞에서 연민으로 화답하지 않았다. 배고프면 냉장고 문을 여는 것처럼 죽음이 다 그런 거라며 자연스럽게 넘긴다. 살육과 사망이 난무하는 전쟁소설에서 유머라니, 쪼까 대단하기도 하고 조심스럽기도 하고. 지금은 몰라도 출간 당시에는 욕 꽤나 먹었을 거 같은디.


살고자 하는 의지가 결여된 주인공. 시간순의 작품이 아니므로 자세히는 모르지만 ​전쟁이 터지고 나서가 아니라 원래 그런 사람이었던 듯하다. 시공간을 수차례 이동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바꿔볼 법도 한데 어떤 시도조차 안 했다는 것은 그런 거다. 정해진 결말대로 흘러간다는 인생의 진리를 받아들였기 때문에. 그가 외계인에게 잡혀갔을 때 왜 하필 자신이냐고 묻자, 외계인은 호박 안에 갇힌 벌처럼 아무 이유가 없다고 답했다. 모든 건 그저 일어난 상황이고 그 순간 그 자리에 내가 있었을 뿐. 따라서 죽으면 죽은 거고 살았으면 그저 생존한 것이니, 생존의 의지가 있고 없고는 중요치 않다는 뜻일 터. 역시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 온 분들의 세계관은 범접할 수가 없다. 난 그냥 모르고 살란다.


이 작품의 핵심과 의도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타 전쟁소설과 다를 바 없는 대답만 나올 것 같다. 심지어 읽기도 어려운 방식을 택했으니 전쟁의 교훈을 말하려는 건 아닐 테다. 단순히 반 전쟁과 반 영웅주의를 주장함에도 어딘가 알 수 없는 시시함이 있다. 가해자의 국가란 이유로 죄 없는 독일 시민을 몰살한 비인간적인 행위도 그 당시에는 충분히 그럴 수 있었으리라고 본다. 암튼 이 작품의 참 목적을 알고 싶어 많은 리뷰를 읽다가 딱 꽂힌 평을 발견했다. 서두에서는 이 내용들이 실제 일어났다지만 외계인이나 시간여행에 대한 내용은 누가 봐도 ‘말도 안 되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진짜 말도 안 되는 건 왜 치러야 하는지 이유를 알 수 없는 ‘전쟁‘이라는 것. 세계대전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인생도 하나의 전쟁이고, 그것 또한 말도 안 되는 일들의 연속이다. 내가 개미로 살든 베짱이로 살든 정해진 결말대로 가고 있는 중이라면 좀 허무할 것 같다. 하긴 인생의 허무함은 우리 집 고영희들도 다 아는 사실인데 뭐. 아무튼 전쟁은 내 취향이 아니지만 SF는 더더욱 아니올시다. 커트 보니것을 다시 볼 날이 올지는 잘 모르겄읍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5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비종 2021-09-23 00: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무심코 툭툭 내뱉는 듯한 촌철살인의 문장들에 매번 유쾌합니다.ㅎㅎ ‘이런 정신 사나운 작품, 전쟁은커녕 전의를 상실케 하므로 반전소설답다.‘ 같은 문장들이요. 이 책을 읽고 나니까 공감이 확 되거든요.ㅎㅎ
객관적인 내용만 보면 무척 끔찍한 사건인데 물감님 말씀대로 ‘전쟁소설이면서 참혹함이 느껴지지 않는 특이 케이스‘였어요. 비현실적인 외계인의 등장과 시간을 넘나드는 구성 때문인 것 같기도 하구요.

‘근데 해설도 딱히 볼 건 없었다. 뭐 그런 거지.‘ 이런 문장 센스는 대체 어느 순간에 튀어나오는 건가요. ㅋㅋㅋ ‘뭐 그런 거지‘가 이 문장 뒤에 붙을 줄 몰랐습니다~ㅎㅎ

풍자는 감이 오는데 유머는 공감하기가 어렵더군요. 물감님은 어떠셨는지요?^^

전쟁처럼 생사가 갈리는 사건을 문장만으로 접한 사람으로서는 직접 겪은 사람의 감성을 따라가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아요. 공감 능력이 발달한 사람이라도 전쟁의 테두리 안에 갇혀있던 사람의 심리를 온전히 이해하기는 힘들겠구나 싶었어요.

전쟁만큼 가치관의 차이나 인간의 욕망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사건도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수많은 생명이라는 사실이 안타까울 따름이죠.
저도 전쟁은 제 취향이 아니구요, SF는 스펙터클한 로맨틱이 가미된다면 가끔은 제 취향이 되기도 합니다. 파워 오브 러브~ㅎㅎ 커트 보니것은 여기까지가 끝인가 보오~ 여기서 그만 커트시킵시다!!ㅎ

물감 2021-09-23 19:19   좋아요 1 | URL
진지해질만 하면 ‘뭐 그런거지‘가 나오던데요 ㅋㅋㅋ 저한테는 그게 유머였어요. 좀 남발해서 나중에는 시큰둥해졌지만요 ㅋㅋ 그나마 재미없는 작품을 붙잡을 수 있었습니다~

다쳐본 사람만이 다친 사람을 이해하듯, 죽음이란 것도 마찬가지겠죠? 시간에 대한 이야기는 좀 더 알고싶지만 죽음에 대해서는 이해하고 싶지 않네요^^;

고전을 계속 읽다보니 전쟁, 종교, 철학 같은 다소 민감한 분야가 꽤 자주 나오는 것 같아요. 여튼 이 책으로 인해 전쟁 장면이 나올 때마다 지지배배뱃이 생각나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그래도 같이 읽고 리뷰를 나눈 덕분에 보니것이 막 싫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9월 마무리 잘하시고 10월에 다시 만나요!

나비종 2021-09-23 20:18   좋아요 1 | URL
지지배배뱃ㅋㅋㅋ
참! 4번째 단락에 누락된 ‘레‘ 알려드립니다~
벌, 노노!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