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남긴 증오
앤지 토머스 지음, 공민희 옮김 / 걷는나무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제목에 반했다. 내가 책을 쓴다면 이런 제목을 쓰고 싶다. 이 책의 기본 베이스는 인종차별 이야기로서 흑인 가정과 빈민가의 사람들이 외치는 목소리를 담고 있다. 왜 흑인 소설들은 다 어두울까. 그것은 지금도 흑인들이 놀림과 조롱거리가 되고 있어서 그렇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전 세계에 외치고 있다. 제발 작작 좀 하라고.


경찰이 반항하는 친구를 차에서 끌어내리더니 총으로 쏴 죽였다. 죽어야 할 이유는 아무것도 없었다. 꼭 이유를 대자면 친구가 흑인이었던 것 뿐. 조수석에 있던 주인공은 총기사건 목격 후에 패닉 상태가 된다. 경찰 측은 주인공을 불러내어 당시 상황 진술을 요청한다. 사건에 대해 아는 대로 털어놓지만 경찰 측은 살해 경찰이 아니라 죽은 친구가 마약을 팔던 사실만 집중적으로 파고든다. 뭔가 잘못돼가고 있다. 뉴스에서도 피해자가 마약 거래 용의자라고 보도되었다. 무기도 소지하지 않은 사람을 죽인 살해 경찰은 오히려 피해자가 되었다.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 빈민가 흑인들은 돈이 없어서 결국 마약에 손을 댄다. 그리고 매매하다가 경찰에 걸리면 무기징역 또는 취직 불가가 되어 또다시 마약에 손을 댄다. 이렇게 불합리적인 사회의 시스템이야말로 사회가 낳은 증오였다. 미국은 이 사건을 무죄로 판정하고 흑인들은 폭동을 일으킨다. 악순환의 반복이다. 그러나 그렇게라도 안 하면 모든 건 제자리걸음뿐이다.


한국 경찰은 힘이 없어서 강자 앞에 약자가 되고, 미국 경찰은 권력을 남용해서 문제가 된다. 공산국가의 공안들도 마찬가지고. 암튼 경찰들의 뇌구조는 일반 사람과 달라도 너무 다르다고 느낄 때가 많다. 항상 직선의 길을 놔두고 빙빙 돌아서 가는 종족들이다. 올해 강서구 pc방 살인사건이 특히 그랬다. CCTV에도 다 찍혀 있는데, 경찰들은 가해자 동생을 공범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눈과 뇌는 장식인가. 그렇게 대중의 몰매를 맞아서인지 나중에는 공범이라고 하더라. 아니, 척 보면 몰라? 똥인지 된장인지 꼭 먹어봐야겠어? 왜 짭새, 견찰 같은 소리를 듣는지 다 아는데 어째서 나랏님들만 모르신 건지? 응?


책날개에 보면 이 책이 문학 대행사에서 60번의 거절을 당했다고 쓰여있는데 왜인지 알 것 같다. 잔인한 말 같지만 일단 돈이 안되는 내용이다. 개인적으로는 그랬다. 인종 문제는 지금도 위험한 주제이며, 잘못 건들었다간 작품 내용처럼 일만 커질지 모른다. 이렇게 백인들의 사상과 경찰들의 잘못을 지적하는 이야기는 사회에 어떤 폭풍이 불지 알 수 없다. 그나마 주인공의 연령대를 낮춰서 영 어덜트 장르로 만들긴 했지만 난 이게 더 뒷맛이 찝찝했다. 대상을 고려해서 수위 조절하다 보니 삼지창은 포크처럼 돼버렸다. 한 마디로 작가가 은근 소심하다는 거다. 로커는 고음을 질러줘야 제맛이고, 4번 타자는 홈런을 날려줘야 제맛이고, 황교익은 까줘야 제맛이다. 미안하다, 간만에 드립 좀 쳐봤다. 일단 주인공은 어린 나이에 총기 사건을 두 번이나 목격했다. 따라서 작품 속 설정보다도 더 멘탈이 깨지고 친구 사이도 더 틀어졌어야 했다. 그런데 살인 현장 목격자치고 멘탈이 너무 쉽게 회복된다. 기분이 좋았다 나빴다를 반복하는 난감한 캐릭터였다. 그리고 주인공이 방송에 나가 인터뷰를 하는 장면에서는 억울함을 마구 쏟아내서 임팩트를 보여줬어야만 했다. 거짓을 말하는 경찰가족과 진실을 말하는 주인공 가족의 피 튀기는 백분토론 같은 장면을 기대했었는데 싱겁게 끝나서 아쉬웠다. 또 절친이 죽은 친구를 모욕했을 때에도 피 튀기는 싸움 장면을 바랐는데 그것도 잠깐 보여주고 끝나버렸다. 왜 하이라이트 씬들은 다 이따구로 꼬리를 잘라먹으셨을까. 결국 마지막까지도 억울한 판결을 뒤집지 못한 채 끝나버렸다. 이미 결과를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였다. 지금도 흑인들은 이렇게 부당한 대우를 받으며, 사회가 심어준 사상이 그들을 증오케 하고 있다. 궁지에 몰린 쥐가 고양이를 물듯이, 잘못된 사상은 증오의 화살이 되어 사회로 날아온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우리나라의 경우 남녀 혐오 사상이 갈수록 격해지고 있는데, 그 화살들도 언제 어떻게 날아올지 모른다. 이 책이 더 많이 팔리고 알려져서 하루빨리 악순환이 멈춰지길 기도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8-12-19 21: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물감님, 서재의 달인 선정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올해도 좋은 이웃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뜻하고 좋은 연말 보내세요.^^

물감 2018-12-19 21:44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서니데이님! 생각해보니까 작년에도 서니데이님이 제일먼저 축하해주셨는데, 이번 해에도 일등으로 축하해주셨네요 ㅎㅎ 보잘것 없는 리뷰 읽어주셔서 늘 감사드립니다. 서니데이님도 서재의 달인 축하드리며, 해피한 연말 되세요^^

아다모 2018-12-26 00: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흑인 인종 문제가 강서구 pc방 살인사건과 어울리는지는 모르겠으나 한국 경찰에 대한 예시와 별칭을 넣은 시도가 좋네요👍
또한, 삼지창이 포크가 됐다는 표현도 맘에 드네요

물감 2018-12-26 07:44   좋아요 0 | URL
이 책은 사건을 경찰들의 입맛대로 해석해버려서 일반인들이 이해하지 못할 판결에 분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기분이 피씨방 사건때 느낀 것과 너무 닮았더라고요. 안타깝습니다.
아 그리고 읽어보시면 왜 포크인지 아실거에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