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 수영, 전성민

 

 

 

'누가 먼저 출발하느냐'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에 집착하는 요즘,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책이 있다.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에선 방향만 확실하다면 시간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많은 사람의 존경을 받는 소설가 박완서가 40세에 등단했고 프랑스 문학 사상 가장 위대한 작가로 추앙받는 빅토르 위고는 60세에 역작 '레미제라블'을 탄생시켰다고 소개한다. 히치콕의 역작 '사이코'도 61세에 완성됐고 톨킨이 '반지의 제왕'을 내놓은 건 62세라는 말도 덧붙인다. 이처럼 우리가 기억하는 건 그들의 작품이지 그들이 언제 시작했는지가 아니다.

 


그들의 삶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빠르지 않았지만 한 방향을 잡고 꾸준히 걸어갔다.
 
사람의 인생을 '아흔'으로 생각하고, 이를 축구 경기에 비교하자면 아직 전반전도 채 끝나지 않은 이들이 많은데 벌써 좌절하기는 이르단다. 전반전 잔여시간과 후반 45분이 고스란히 남아 있고 설사 몇 골 먹었다고 해도 작전만 잘 세우면 충분히 만회할 기회가 있다는 뜻이다.

 


삶이 불안해지고 늦었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이 전하는 따뜻한 위로와 명쾌한 지침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방향만 확실하다면, 시간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현재 우리가 겪는 대부분의 스트레스와 불안은 모든 것이 너무 지나치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살면서 우리는 무수한 선택과 욕망 사이에서 갈등하곤 한다. 대체 뭘 얼마나 이루겠다고. 생각만 해도 숨이 턱 막힌다. 하지만 문제는 다른 데 있다. 그 모든 것들을 지금 당장, 그것도 가능한 빨리 해치우려고 하는 우리의 욕심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 점에서 혜민 스님의 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란 말이 맞습니다.

방향을 잘 잡으려면 잠시 멈춰서 스스로에게 물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알려주는 답보다 내면에서 나온 답을 스스로 찾으세요.

간절하면 내가 뭘 원하는지 보여요.”   
- 혜민 스님

 

 

 

삶이란 표지판 없는, 낯선 길을 걷는 것과도 같다. 가끔은 생각지도 못한 벽에 가로 막히기도 하고, 장애물이 나타나 걸려 넘어지기도 하며, 생각지도 못한 일로 상처받기도 한다. 누구나 실수를 하고, 실패를 경험하며, 시행착오를 겪는다. 그럴 때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다시 일어나 목표를 향해 달리는 것이지, 삶에 쫓긴 나머지 제 페이스를 잃고 흔들이며 방황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방향(목표)만 분명하다면, 힘들 때 잠시 멈춰 쉬었다 가도 좋다. 중요한 건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중요한 건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삶의 방향이 분명하면 온 삶이 분명해지지만 삶의 방향이 분명하지 않으면 모든 삶이 불안해지고 문제투성이가 되고 말기 때문이다. 방향이 정해졌다면 시간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속도라는 허망에서 벗어나라. 그리고 천천히, 멈추지 말고 끝까지 가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