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와 부정, 모순, 부조리에 맞선 조선의 개혁가들

정의는 살아 있는가? 2014년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단어는 ‘슬픔’과 ‘분노’였다. 정의가 살아 있고, 부조리가 없는 평등한 사회였다면 절대로 없었을 단어다. 그 정점은 수많은 사람들이 바다에 수장됐던 세월호 참사있었고, 전 국민은 비탄과 절망을 경험해야 했다.

 

부정부패가 만연하고, 모순과 불평등이 판치는 부조리하고 불의한 시대에 맞서 실패할 줄 알면서도 목숨을 걸고 싸울 수밖에 없었던 이들의 삶을 추적한 책 <세상을 바로 잡으려 한다>가 출간됐다.

 

한 시대가 부패하고 불의할수록 개혁과 변혁에 대한 의지가 높아지게 마련이다. 조선 5백 년 역사 속에서도 새로운 기치를 내걸고 세상을 개혁하고자 했던 사람들이 무수히 많았다. 그 중에는 백 년, 아니 천 년에 한 명 나올까 말까 하는 천재도 있었고, 도탄에 빠진 백성들과 나라를 구하기 위해 제 몸을 던진 사람도 있었다.

 

이 책은 불의하고 부조리한 시대, 새로운 세상을 꿈꾼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조선 건국을 주도했던 비운의 혁명가 정도전, 개혁주의로 이상 정치를 추구했던 조선 선비의 사표 조광조, 대동사상을 꿈꾸었던 조선 최초의 공화주의자 정여립, 역모사건을 꾀하다가 죽임을 당한 조선의 아웃사이더 허균, 조선의 자주와 근대화를 꿈꿨던 갑신정변의 주인공 김옥균, 선한 사람들이 승리하는 새로운 세상을 열고자 했던 동학농민혁명의 지도자 김개남 등의 삶을 다룬다.

 

이들은 말한다.

“이 어지러운 세상, 어찌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있으랴. 세상의 부조리와 불의, 모순, 불평등을 변화시키는 데 주저하지 말라.”

“온 세상이 썩은 지 오래다. 부패하다 못해 썩어 문드러졌다. 지금 당장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가 반드시 망하고 말 것이다.”

 

저자 신정일은 상식이 통하고, 부정부패와 부조리가 없는 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는 이들이 조선시대에 있었지만 국왕을 위시한 유교 국가 조선에서 국왕의 권위에 도전하고, 개혁을 말하는 것은 곧 목숨을 내놓는 것과도 같았고, 그 결과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긴 하지만 패배자 혹은 낙오자로 기록되어 있다고 지적한다.

 

 

오늘 우리 사회의 병폐와 구폐를 파헤치고, 해답을 구하다


이 책을 읽으면 분노와 함께 슬픈 자각이 함께 전해질 것이다. 조선이라는 나라와 대한민국의 현실이 조금도 다르지 않다는 자각, 나아가 세월이 격동 치며 흘러갔지만, 이 땅의 민초들을 옥죄는 부조리하고 불의한 문제들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깨달음이다.

 

다음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2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 수락 연설의 일부다.

 

“조선 건국 이래 6백 년 동안 우리는 권력에 맞서 권력을 단 한 번도 바꿔보지 못했습니다. 비록 그것이 정의라고 할지라도, 비록 그것이 진리라고 할지라도, 권력이 싫어하는 말을 했던 사람들은 혹은 그런 진리를 내세워 권력에 저항했던 사람들은 모두 죽임을 당해야 했고, 그 자손들까지 멸문지화를 당하고, 패가망신해야 했습니다. 이에 6백 년간 부귀영화를 누리고자 했던 사람들은 대부분 권력에 줄을 서서 손바닥을 비비고 머리를 조아려야 했습니다. 그저 밥이나 먹고살고 싶으면 세상에 어떤 부정이 저질러져도, 어떤 불의가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어도, 강자가 부당하게 약자를 짓밟고 있어도, 모른척하고, 고개 숙이며, 외면했습니다.

눈감고, 귀를 막고 비굴한 삶을 사는 사람만이 목숨이나 부지하면서 밥이나 먹고살 수 있었던 우리 6백 년의 역사. … (중략) … 이제 우리는 이 역사를 청산해야 합니다. 부패하고 불의한 권력에 당당하게 맞설 때야만 비로소 우리 젊은 아이들에게 떳떳하게 정의를 얘기할 수 있고, 떳떳하게 불의에 맞서 싸울 수 있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정의와 상식이 살아 숨 쉬는 평등한 사회를 만들로자 했다. 그만큼 조선 이후 한국 사회는 부정부패와 불의, 부조리, 모순된 이념이 지배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연 지금은 어떠한가? 정의가 살아 있고, 부조리가 없으며, 부정부패가 없는 평등한 사회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가?


이 책은 이렇듯 우리에게 '과연 역사는 진보하는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있다.

<세상을 바로 잡으려 한다> 동영상 보기(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tvcast.naver.com/v/2796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