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슈퍼부모들의 자녀양육법] <제6장 압력행사하기 - 적절한 압력을 행사하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의 주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 및 핵심 전략은 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에게 압력을 얼마나 행사해야 하는가

 

부모가 일관성 없이 압력을 행사하게 되면 아이는 더 이상 부모로부터 압력을 느끼지 않으며, 본인 마음대로 할 가능성이 높다.

 

부모가 자녀에게 지나치게 압력을 행사한 나머지 아이가 공포를 갖는 경우도 있다. 부모가 지나치게 압력을 행사하게 되면 아이는 시험•프로젝트•과제를 할 때마다 겁을 먹은 나머지 긴장을 하게 된다. 실수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심지어 성적이 낮으면 성적표를 찢어 버려 부모가 성적표를 절대 볼 수 없게 만들며, 성적표를 조작하기도 한다. 이런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에게 불가능한 것을 요구한다고 생각한다. 나아가 자신은 부모의 기대에 절대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이런 아이들에게 학교 성적은 좌절을 가져오는 악몽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심한 경우 모든 것을 포기하게 만들 수도 있다.

 

 

학자들은 ‘공포’를 부정적인 강화의 한 형태라고 말한다. 이는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서도 잘 알 수 있다.

 

쥐들에게 어떤 과제를 수행할 때마다 전기충격을 주었다. 그러자 이 사실을 알게 된 쥐들은 점차 과제를 수행하지 않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어떤 일을 하지 않게 되는 학습효과가 생겼다.

 

심리학자들은 이런 유형의 강화 방법은 사람들로 하여금 뭔가를 하게 만드는 효과가 매우 낮다고 주장한다.

 

공포 전략은 사람들로 하여금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수를 하면 지레 겁부터 먹으며, 누군가 자신을 조롱할까봐 무서워한다. 이는 자신감을 깎아 먹는 행위와도 같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그런 사람들이 꼭 있다. 그런 사람이 압력을 가할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런 사람들은 일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기는커녕 일에 대한 열정을 식게 만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을 지지해주는 사람 밑에서 일할 때 가장 생산적이기 때문이다.

 

슈퍼부모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들은 아이들에게 공포를 자아내서 억지로 공부하게 만드는 것에 대해서 극렬하게 반대하였다. 짧은 효과는 있을지언정 오래갈 수 없기 때문이다.

 

 

지나친 압력은 아이의 성취를 가로막는다

 

부모가 자녀의 성취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스트레스에도 정도가 있다. 우리의 연구결과, 스트레스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에게 더 치명적이었다. 남학생의 경우 그 결과가 좀 더 복잡하였다. 특히 미국의 백인 남학생과 흑인 남학생의 경우 약간의 스트레스가 오히려 더 긍정적인 효과를 낳기도 했다. 하지만 인종에 관계없이 거의 대부분의 나라에서 높은 성취를 달성한 학생들은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상의 스트레스는 백해무익하다. 심한 스트레스에 긍정적으로 반응한 아이들을 단 한 명도 보지 못했다는 것이 그 반증이다.

 

적절한 스트레스 수준은 아이의 성별과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똑똑한 아이들과 여학생들은 압력을 주지 않아도 된다.

 

슈퍼부모의 63%가 아이에게 압력을 행사한 적이 있다고 답하였다. 그들 대부분은 아이에게 ‘관심과 걱정’ 수준의 압력을 행사했다고 했다. 하지만 여기에는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부모 중 누가 압력을 중점적으로 행사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한 사람만 압력을 행사한다면 다른 사람은 아이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올바른 처방 : 부모의 일관성이 매우 중요하다. 즉, 부모는 모두 같은 방향으로 자녀를 지도하고 지지해줘야 한다. 만일 아이가 볼 때 부모의 일관성이 부족하면 이를 이용하려고 할 수도 있다. 즉, 압력을 덜 행사하는 부모를 이용해 다른 부모의 말은 전혀 들으려고 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일관성이 없으면 모든 것을 망가뜨릴 수도 있다.

 


잘못된 처방 :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아이가 너무 아플 때와 건강할 때 등 각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아빠가 심하게 하면 엄마는 부드럽게 감싸줘야 한다.

 

 

6장의 핵심 체크 포인트

 

- 가장 좋은 압력은 아이가 스스로 자신에게 행사하는 것이다.


- 부모가 일관성 없이 압력을 행사하게 되면 아이는 더 이상 부모로부터 압력을 느끼지 않으며, 본인 마음대로 할 가능성이 높다. 


- 슈퍼부모들은 중간 정도로 압력을 행사하는 ‘관심’ 수준의 압력을 행사하였다. 지나치게 방치할 정도로 압력을 전혀 행사하지 않거나 공포를 자아낼 만큼 많은 압력을 행사하지는 않았다. 압력을 전혀 행사하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압력을 지나치게 행사하는 것도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적절한 수준의 압력을 행사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부모는 자녀의 초기 학교생활에서의 노력과 성취의 파트너이이다. 따라서 끊임없이 자녀에게 지지를 보내고, 어른으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의견을 제시해 자녀로 하여금 자신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야 한다. 핵심은 부모가 자신과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런 접근 방법은 자녀가 성적표를 가져올 때만 관심을 갖는 부모들의 방식과는 너무도 대조적인 것이다. 


- 부모로부터 심리적인 지지는 적게 받으면서 스트레스는 많이 받는 아이들은 큰 성취를 이룰 가능성이 그만큼 낮다. 우리의 연구에 의하면, 슈퍼부모들은 자녀에게 심리적으로 많은 지지를 보낸 반면 스트레스는 적게 행사하였다. 


- 슈퍼부모의 63%가 아이에게 압력을 행사한 적이 있다고 답하였다. 그들 대부분은 아이게 ‘관심과 걱정’ 수준의 압력을 행사했다고 했다. 하지만 여기에는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부모 중 누가 압력을 중점적으로 행사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한 사람만 압력을 행사한다면 다른 사람은 아이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 아이가 느끼는 압력의 대부분은 아이에게 있어 중요한 사람들이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의미 있는 타인’이라고 한다. 많은 아이들에게 있어 의미 있는 타인은 대부분 ‘부모’이다. 그러나 때로는 형제자매, 조부모, 선생님이 될 수도 있다. 그만큼 이 용어는 아이에게 있어 중요한 사람을 가리킨다. 따라서 의미 있는 타인이 위험한 압력을 행사할 경우 다른 사람이 행사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 이에 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서 좀 더 민감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주의를 주는 것이 좋다. 


- 부모는 아이들에게 압력을 행사할 때 마치 폭발물 전문가가 니트로글리세린(폭발물)을 다룰 때처럼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폭발물 전문가는 폭발물이 자기 손에서 언제 폭발할지 모른다는 생각에 아주 조심스럽게 그것을 다룬다. 압력을 행사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이다. 언제아이가 폭발할지 모른다. 따라서 매사에 조심할 필요가 있다. 


- 효과적인 압력 행사의 핵심은 미묘함에 있다. 즉, 너무 드러나지 않게 압력을 행사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아이가 반항할 수도 있으며, 학교 공부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 똑똑한 아이들일수록 계속해서 밀어붙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게을러지고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 자녀의 성적이 나빠졌더라도 절대 화를 내서는 안 된다. 중요한 것은 자녀의 성적이 떨어진 것에 대해서 그 문제점을 함께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이를 ‘진단’이라고 한다. 


- 교사와 만나는 것을 자녀에게 협박용으로 사용해선 절대 안 된다. 부모의 역할은 자녀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수집해서 자녀가 더 높은 성취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 교사를 만나서 아이가 어떤 잘못을 했는지 시시콜콜 알아내려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교사를 만나러 가기 전 자녀가 공포심을 갖지 않도록 미리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 교사와 부모는 자녀교육의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한 편이 되어 자녀의 성취를 도울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