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공장은 싫어 (책 + DVD 1장) 애니메이션 달팽이 과학동화 3
보리 지음, 마장박 스튜디오 그림 / 보리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편함에 우표가 붙어 있지 않은 편지 한통이 들어 있었다. 수신인은 우리 부부인데, 발신인이 없다. 작은 딸 솜씨였다. 편지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는다.

 

원숭이들아! 안녕?

늑대의 큰 욕심 때문에 공장에서 너희를 내쫒고, 물이 오염 된거야. 우리 마을도 공장이 있어. 우리가 사는 지구도 아파하고 있지. 우리들도 너희 마을처럼 공장이 없으면 좋겠지만, 공장이 없으면 옷, 가방, 신발 등을 만들 수 없단다. 우리가 최대한 열심히 노력할 수밖에. 우리들도 노력을 한다 해도 우리는 지구를 아프게 하고 있는 걸.

나 같아도 늑대가 그런 건 너무 심했어. 나 같아도 그랬을 거야. 자연에서 자란 것이 맛 있지. 공장에서 가짜로 만든 게 맛이 있겠어? 많이 팔려고 하는 욕심이 들어 있는 복숭아와 자연에서 정성 다해 만든 게 맛있겠니? 자연에서 정성 다한 게 맛 있지. 늑대도 정말 그런 마음이 아니었을 거야. 넓은 마음으로 1번만 용서해 주렴.

그럼 이상 마칠게! 안녕!

- 이런 공장은 싫어 원숭이에게 -

 

긴꼬리 원숭이 납작코 원숭이, 안경 원숭이 들이 함께 모여 복숭아나무를 기르며 살던 산골. 원숭이들은 서로서로 도와 열심히 일을 했고, 이웃 마을 돼지들도 신나서 일을 거들던 곳. 그곳에 늑대가 큰 차를 몰고 나타나면서부터 불행이 시작됩니다. 늑대들은 복숭아를 모두 사들이고 그곳에 통조림 공장을 만듭니다. 원숭이들과 돼지들은 그 공장에서 쉴 사이 없이 일을 해야 했고, '빨리빨리 더 빨리'를 외치던 늑대들은 기계와 약을 사용하면서 그곳에서 일하던 원숭이들은 모두 쫒아냅니다. 뿐만 아니라 공장은 쉴새없이 더러운 물을 쏟아내고 공장 굴뚝은 시커먼 연기를 뿜어냅니다. 물고기들이 죽고 복숭아 나무는 시들시들 말라갑니다. 마침내 원숭이들은 공장으로 몰려가 늑대를 내쫓습니다. 늑대가 쫓겨나고 봄이 오고, 원숭이 마을은 다시 건강해 집니다.

 

공해라는 문제를 앞세우지만 실은 혁명을 소재한 이야기가 '이런 공장은 싫어'다. 평화를 사랑하는 아이들의 눈엔 그러나 혁명도 낯설다. 늑대를 '용서'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