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갖고 노는 아이 책의 기쁨 1
지라우도 아우베스 핀투 지음, 노경실 옮김 / 에디터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그래, 각 시기에 거쳐야 할 건 그 시기에 거치는 것이 좋은거야...어린이다운 어린이 시절을 보내면 진짜 좋은 어른이 될 수 있어."

책을  읽으면서 더욱 굳게 가지게 된 생각이다.

조금은 엉뚱하고 조그만 아이가 책 이곳저곳에서 온갖 말과 행동으로 나를 웃게 하고, 가슴이 찡하게도 하고, 고개를 끄덕이게도 하고, 가끔은 내 맘에 안드는 짓을 하기도 한다. 근데 뭐.. 그게 아이가 하는 일이 아닌가?  

가볍게 읽히면서도 여운이 남는 책이었다.  옮긴이의 말에 이르기 전까지는 말이다.

내가 생각하는 우리나라 어른들의 문제점 중의 하나는 아이들이 충분히 생각해보기 전에 성급하게 자신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바를 알려주려하는 점인 것 같다. 적어도 이런 류의 책에는 아이들이 읽고 또 읽으면서 자신이 느끼고 싶은 대로 느끼게끔 놔두어야 할 텐데..구구절절한 설명이 붙지 않아도 좋으련만... 옮긴이의 기나긴(책 본문의 양에 비추어) 지나치게 친절한 설명을 읽으면서 많은 아쉬움이 있었다. 그래도 어른인 내가 건진 단 한 줄의 말이 있었으니 "아이 대신 '나'의 이름을 넣어 읽어보라"는 것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 아이들은 그냥 아이들답게 놔두고 싶을 것 같다.

자기 아이들이 잘난 어른이 아니라 행복한 어른이 되었으면 하는 맘을 가진 부모님들이 읽으면 힘을 얻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