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오늘 읽기를 마친 책, "삶은 기적이다"를 읽으면서 나의 무지와 생각없음을 절감했다. 그나, 그게 책 읽는 맛이지 않는가... 솔직히 어려워서 앞으로도 여러 번 읽어야 하겠지만, 그래도 좋은 책을 만나서 좋다.

02.

고흐(난 맨날 고호라고 했었는데 이젠 다 고흐라고 하고 있더군, 네이버 검색에서 조차..)전을 보면서 눈물을 찔금거렸었는데, 오늘 받은 갈라진 시대의 기쁜 소식에 고흐전에 다녀온 글이 실려있었다. 거기에 자주 인용되는 책이 있었으니 "하느님의 구두". 아마도 그 책에서 인용한 부분(아래에서 볼드체)으로 보이는 구문이 있어 옮겨본다.

   
  고흐는 자신이 믿음을 행동으로 옮기고자 했다. 사랑이든 일이든 모든 것은 행동으로 표현되어야 했다. 언젠가 동료작가가 삶의 신조가 무엇이냐고 질문하자 이렇게 답했다. "침묵하고 싶지만 꼭 말을 해야 한다면 이런 걸세.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 산다는 것. 곧 생명을 주고 새롭게 하고 회복하고 보존하는 것. 불꽃처럼 일하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도 선하게, 무언가에 도움이 되는 것. 예컨대 불을 피우거나, 아이에게 빵 한 조각고ㅘ 버터를 주거나,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물 한 잔을 건네주는 것이라네."   
   

 03.

요즘 꿈이 조각 꿈이다. 한, 두 장면만 스틸 컷처럼 기억이 난다. 덕분에 일기장에 적는 양이 줄었지만, 심심하다. 아마도 꾸역꾸역 적기만 하고 정작 자기가 하는 말은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주지 않는 나에게 삐진거 같다.  꿈아, 앞으로는 더 친하게 지내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