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내집마련
김은혜 외 지음, 주택도시연구원 엮음 / 지안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회사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듣고 청약통장도 만들고 연말 세금 정산시 공제 혜택이 있다는 말에 장기주택마련저축도 들었지만 집을 마련한다는 것에 대한 진지한 생각은 없었던 듯하다.

그러다가 어떤 계기가 되어 이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일이 생겼는데 그 때 마침 손에 들어온 책이 이 책이었다. 부동산 관련 책이야 뭐 별다른게 있을까란 생각이 처음 책을 받아들면서 느낀 것이지만, [정직한 내집 마련]이란 말에 걸맞게 우리 나라에서 합법적으로 집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들이 총망라되어있는 자그만 백과사전같은 책이었다.

나에게는 미로같기만 한 청약제도와 청약 관련 전반적인 정보라든가, 텔레비젼 공익광고에서나 들었던 임대주택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들, 목돈 마련을 위한 방법, 재개발과 재건축, 집을 사고 파는 것에 대한 주의사항 등 꽤나 다양한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나처럼 집문제에 대한 문외한도 우리나라에서 집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한 큰 그림은 그릴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의 장점은 복잡한 내용들을 마치 수험서처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중요한 사항은 꼭 집어서 보도록 만드는 데 있었다. 일례로 재개발과 재건축의 차이나 진행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한 페이지에 정리해서 보여준다. 물론 자세한 설명은 따로 제공하고...



집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특히 나처럼 처음부터 뭔가를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 곁에 두고 참고할 만한 책인 것 같다. 물론 주택관련 법이 바뀌기도 하겠지만 커다란 흐름을 잡고, 간혹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들여다 보기에 적합한 책이라는 생각이다. 특히 인터넷에 난무하는 주택 관련 정보에 대해 보다 명확한 시각을 가지고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될 듯 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07-29 2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7-29 2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