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 나는 세 가지 소비현상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한다.
첫째, 과시적 소비의 민주화는 중간계급에게 훨씬 더 많은 물질적 재화를 제공했지만, 이런 변화는 그들에게 손해로 작용한다. 중간계급이 물질적 지위 상징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게 됨에 따라 세대 간 상향 이동성을 증대하는 길을 닦는 영역에서는 지출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과시적 소비가 주류화된 결과, 야망계급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수단은 한층 복잡해지고 있다. (중략) 이 새로운 엘리트들은 전통적인 과시적 소비 품목은 덜 소비하며 그 대신 과시적 생산과 비과시적 소비를 통한 더 미묘한 지위 표시에 눈길을 돌린다. (중략) 요가를 배우고, 아이에게 축구보다 하키를 가르치고, 일반 우유 대신 아몬드 우유를 마시고, 매주 마트 종이봉투를 재사용하는 선택은 모두 지위를 드러내는 다른 방법들보다 비싸지는 않지만 식견이 있다고 여겨지는, 본질적으로 지위를 드러내는 기표다.
마지막으로, 베블런이 ‘과시적 유한‘이라고 지칭한 많은 행동-가령 대학 졸업장과 스포츠 즐기기-이 지금은 계급 상승의 필수 요소가 되었다. 야망계급에게는 유한(여가)도 대부분 생산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 P46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돈을 쓰고, 어떻게 행동하며, 무엇을 높이 평가할지 등에 관한 야망계급의 미묘하고 점점 더 비과시적으로 달라지는 선택이 자신과 자녀들의 사회적 문화적(그리고 종종 경제적인) 특권을 강화하면서 나머지 모두를 배제한다는 사실이다. 야망계급 성원들은 자신의 결정에 대한 확신과 자신들이 누리는 사회적 지위가 정당하다는 인식에 기반해 사회 전체에서 점증하는 불평등을 무시할 수 있다. 최소한 이들은 자신들이 비난받아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 P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