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프로페셔널 - 3%의 시장점유율을 85%로 끌어올린 성공 실화
사에구사 다다시 지음, 현창혁 옮김 / 서돌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오랜만에 정말 좋은 책을 하나 추천한다. 이 책은 일본 최초의 학사 출신 BCG컨설턴트인 사에구사 다다시 라는 사람이 쓴 자전적 소설이다. 이 소설에서는 MBA출신의 대기업 종업원이 어떻게 중소 규모의 계열사를 성장시키는지 매우 자세하게 나와있다. 이 책이 매우 자세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간단하다. 소설의 모든 중심주제와 스토리라인 그리고 분석들이 과거에 저자가 겪었던 일이니 말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 "히로"군은 36살의 MBA출신 대기업 철강회사의 직원이다. 그런데, 이 철강회사가 대주주로 있는 중소기업인 의료기 판매회사에 경쟁과 성장에 대한 이슈가 생기자 우연히 "히로"군이 컨설턴트의 시각으로 이슈를 파악& 정의하고 가설을 세우게 된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36살에 "히로"군은 이 문제 있는 계열사의 상무가 되어, 의료기 판매회사의 이슈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분석한 뒤, 이를 해결하고 이상적인 상황으로 가기위한 전략을 하나씩 세우고 실행한다. 이 분석,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지만 해피스토리가 그렇듯 강력한 전략과 실행을 앞에서 결국 3%의 M/S를 85%로 끌어올린다.

재밌을 것 같은가? 실제로 정말 정말 재밌는 이야기이다. 위의 이야기는 다다시 라는 저자가 직접 겪었던 이야기이다. 다만 실제의 이야기에서는 당시의 주인공 나이가 33살때였다고 하니, 더욱 어렸던 시절이였고 더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물론 이런 류의 일은 나이가 전혀 중요하지 않고, 얼마나 많은 경험을 쌓았느냐가 중요하지만 말이다.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큰 감동을 받았다. 문제를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고 이것들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한 조직을 운용하는 모습이, 앞으로 내가 해야할 일로 느껴진다. 아마도 내 비전이 벤처캐피탈리스트 이기 때문에 그런 듯 싶다. 만약 당신이 전략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분명히 당신에게 도움이 된다. 이 책을 순식간에 읽고나면, 아마 당신은 아! 좋은 케이스 하나 읽었네~ 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