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 노트 - MBA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
로버트 브래드포트.피터 던컨 지음, 김소연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전략 기획이 무엇인가? 여기에 대한 정의가 쉽지 않다. 하지만, 여기에 대한 책은 수도 없이 많다. 그만큼 질이 낮은 책도 많고 그저 그런 책도 많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 책은 어떨까? 한마디로 이야기하자면, so so 이다.

나는 이 책을 전략기획에 대한 자료를 찾다가 알게 되었고, 이 전략 기획 노트 책은 전략기획서 중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고 한다. 혹시 시장의 범위를 매우 좁게 잡아서 세상에 존재하는 전략기획서가 이 책 하나 밖에 없는 것은 아닌지?

이 책은 5부로 나누어져 있어서 1부에서 전략기획의 개념과 개괄적내용을 다룬다. 2부에서는 AS IS이야기 3부에서는 현재를 바탕으로 추론한 합리적인 미래 가정 환경을 이야기한다. 4부에서는 방향성 설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이것이 진짜 전략 기획이다. 마지막 5부에서는 실제적인 실행에 관계되는 질문에 대답한다.

이 책을 주욱 읽어가고 있으면, 하나의 큰 줄기에서 나오는 세부사항들을 매우 자세하고 다양하게 얻을 수 있다. 이 책이 가지는 가장 큰 강점이 아닌가 한다. 하지만, 5부까지의 모든 이야기를 보면 전략기획을 짤 수 있는가? 불가능하다. 이 책의 가치가 가지는 한계인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