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속독법 - 성공하는 직장인을 위한 하루 10분 독서 전략 직장인을 위한 최강 시리즈 2
사이토 에이지 지음, 박선영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책의 제목이 그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는 책. 아마 많은 사람들이 속독법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그 중의 대부분의 방법이 우리의 현실에 그닥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실제로 속독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서적검색을 해보면 수많은 책들이 나오고 그 책들이 전부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도 우리가 이미 거의 편견에 가까울 정도로 당연하게 믿는 상황이다.

하지만, 속독에 관한 책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편견을 가진 사람들은 한번이라도 속독에 관련된 책을 사본적이 있는가? 내가 생각하기에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일단 나부터도 속독이라는 것을 정말로 필요로 하면서도 정작 한 걸음을 내딛는데 시간이 꽤 걸렸으니... 바로 이 최강 속독법이라는 책이다. 나는 이 책을 매일경제 신문에 나오는 광고를 보고 처음에 인지했으며, 옆에 있는 간단한 책 내용을 통해서 이 책을 구입하고자 마음먹었다.

여차저차하여, 받은 이 책... 아주 술술 넘어간다. 최강 속독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말하기 보다는 속독으로 읽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책이라고 말하는 게 더 멋지지 않을까싶다. 내용은 속독에 관한 것들과 속독을 하기위한 집중력과 마음가짐에 대해 다루고 있다. 먼저 속독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과거에 속독에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등을 많이 리서치 해본 사람이라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책에 나오는 속독의 방법론을 이미 한 번쯤은 들어봤을만하다. 어쩌면 나만 많이 들어봤고 그래서 이 내용들이 다~ 아는 이야기정도되나보다. 어쨌든 앞과 같은 이유로 이 책의 속독부분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듯 싶은데, 이런식으로 속독의 방법을 망라하여 저자의 의견을 첨가해 조금은 체계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만하다.

한편, 이 책의 다른 내용인 속독을 하기위한 마음가짐과 집중력 향상에 대한 방법론은 나에게 상당히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다. 이미지 기억법을 시작으로 하여 ED3S같은 다양한 방법론 내가 기존에 듣지 못했던 내용이 많았고, 이를 한번쯤 활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구체적으로 기억력향상과 집중력향상을 위한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책을 많이 읽거나 집중력을 장기간 유지해야하는 상태에 자주 놓이는 사람은 한번쯤은 자세하게 듣고 연구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 우뇌 이미지 기억법

* 허밍 기억법

* 클러스터 암기법

* 수퍼암기카드 활용법

* 사이토식 ED3S호흡법

* 마음 컨트롤 기법

* 컬러 이미지술

* 우뇌알파파 속독

위의 내용은 검증되지 않은 내용이니 적용하는데, 주의가 필요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