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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킨지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에단 라지엘 지음, 이승주 외 옮김 / 김영사 / 1999년 11월
평점 :
나는 맥킨지를 Great Consulting Firm이라고 부른다. 사실 한국에는 많은 글로벌, 로컬 컨설팅 펌이 있지만 내가 보기에 진짜 글로벌 펌은 4~5개 펌에 지나지 않으며 그 중에서 네임 벨류상으로 가장 차별화되는 컨설텅 펌으는 Mckinsey가 유일하다.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은 Integrity 인데, 프로젝트 수주부터 진행 결과까지 바로 이 Integrity때문에 차별화가 된다. 가장 극단적인 예로 이 놈의 회사는 수임료도 다른 회사의 1.5배 이상이다.)
(흔히 Big 3라고 부르는 Mckinsey, BCG, Bain의 글로벌 펌이 있고, 글로벌에서 파생되었지만 지금은 로컬화되어버린 컨설팅펌으로 흔히 우리가 2nd Tier라고 부르는 Oliver Wyman, Monitor group, AT Kearney, ADL, Booz Allen Hamilton 등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로컬 펌인 T-plus나 네모 파트너스등이 있다.)
처음 이 책을 읽게된 것은 2005년에 이 회사에서 Research Assistant를 하면서 이 회사 도서관 한편에 모아져있는 Mckinsey 관련 책들을 하나씩 전부 읽으면서 이다. 당시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나는 새로운 세계에 눈을 뜨게 되었으며, 그 때 처음으로 이 회사에서 RA가 아닌 컨설턴트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었다. 당시에 처음 읽을때도 나름 많은 깨달음을 얻었지만, 나름의 내공이 쌓인 지금에 와서 다시 읽어보니 당시에 읽으면서 놓쳤던 많은 부분들을 얻게 되었다. 역시 사람은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다.
이 책의 가치는 어떤 사람에게는 제한적이지만, 다른 부류의 사람에게는 상당히 크다고 생각하며 이 가치를 조금이라도 비교해볼 수 있도록 과거에 내가 이 책의 내용 대부분을 직접 정리한 글을 옮긴다.(상당히 불친절하게 정리했다. 나만 알아보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하지만, 여러분들이 보고 이 책이 대강 어떤 내용인지 감을 잡는데에는 문제 없을 것이다.)
맥킨지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영어 원제 The Mckinsey Way)
총 5부로 이루어져 있음
1부 맥킨지의 문제해결방식
2부 맥킨지의 업무수행방식
3부 맥킨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4부 맥킨지에서 살아남기
5부 맥킨지 이후의 삶
1.1 해결책을 만들어 낸다.
해결책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1. 사실에 근거 2. 구조화(MECE) 3. 가설수립
1.2 접근방식을 개발한다.
접근방식을 개발하는 방법으로 처음에 문제라고 생각했던 것이 진정한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과 이미 개발된 혹은 연구된 것을 활용하는 것(예를 들면 BPR). 활용을 하되 각 케이스에 맞도록 재구성하고 유연성을 가지고 검증해야한다.
1.3 80대 20법칙 외
20의 노력으로 80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바다를 끓이려고 들지 말라. 핵심요인만 해결하면 된다. 중요한 것들은 30초안에 설명할 수 있을 정도이다(엘리베이터 테스트). 손에 닿는 곳에 달린 열매는 당장 따버려라. 매일 차트를 만들어서 하루를 정리하자. 홈런 한방보다는 안정된 안타가 낫다. 달려가다가 막히면 한걸음 물러서서 큰 그림을 다시 볼 필요도 있다.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인정하라. 하지만, “아는 바 없다”는 말을 믿지마라. 이것은 상투어이고 항상 조금만 더 찾아보면 우리가 원하는 답이 있기 마련이다.
2.1 프로젝트 수주
팔려 들지 않고도 팔 수 있도록 만들어라. 약속을 하는 데는 신중하라.(이 말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분명히 구별해서 약속하라는 말이다.)
2.2 팀구성
팀원을 구성할 때, 알려진 정보만을 가지고 구성하지 말고 조금 더 세심하게 구성하라. 그리고 팀의 사기를 유지하라. 사기를 유지하는 방법 (팀의 체온을 재라. 일관성을 유지하라. 팀원들이 그 일을 왜 하는 것인지 알게 하라. 팀원들을 존경심으로 대하라. 팀원들을 인간적으로 알아야한다. 상황이 어려워지면 빌 클린턴식 접근법을 사용하라.)
2.3 계층구조의 관리
상사의 체면을 살려주어라.(조직생활의 기본) 만약, 당신이 배짱이 있다면 조직에서 동등함을 주장하라. 누군가 그렇게 하지 말라고 충고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그렇게 하라.
2.4 연구.조사를 하는법
이미 있는 것을 활용하라.
구체적인 방법론 - (먼저 연차 보고서를 검토하라. 그리고 두드러지는 점을 찾아보라. 이후 최상의 모범 사례를 찾아라)
2.5 인터뷰를 하는 방법
인터뷰 가이드를 준비하라.(질문 중에는 이미 대답을 미리 알고 있는 일부 질문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초인종 구실을 하는 질문이된다. 가이드 작성후에 스스로 질문하라. “인터뷰가 끝났을 때 내가 가장 알고 싶어하는 세가지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이렇게 물어보라. “특별히 하고 싶거나 내가 빠뜨리고 물어보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습니까?”) 인터뷰를 할 때는 경청한 뒤에 인도하라.
성공적인 인터뷰를 위한 7가지 요령
상대방의 상사가 모임을 주선하게 하라. 2. 인터뷰는 함께하라. 3. 지도하려 들지 말고 경청하라. 4. 상대방의 말을 다시 반복하고 확인하라. 5. 우회적으로 접근하라. 6.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지 마라. 7. 형사 콜롬보의 전술을 활용하라.(특별히 물어보고 싶은 질문이나 어떤 정보가 있을 때, 인터뷰가 끝나고 밖으로 나가기 직전에 물어보라.)
인터뷰 대상자를 발가벗기지 말라. 까다로운 인터뷰어는 주의해야한다. 인터뷰 이후에는 늘 감사의 편지를 쓸 것.
2.6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난상토론이 아니다.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하얀방에서 시작하라. (나쁜 아이디어는 없다. 멍청한 질문이란 없다. 자기 자식도 죽일 준비를 하라. 시간개념을 가져라. 종이위에 적어라)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기술로는... 포스트 잇활용(참석자들은 포스트 잇에 적어서 리더에게 보낸다.) 차트 활용(차트마다에 별도의 주제와 사안이 적혀있다.)
3.1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법
구조화하라. 노력에는 한계수확 체감의 원칙이 있다. 사전조율이 필요하다. (고객과의 사전 조율을 통해서 진짜 프리젠테이션에서 고객을 놀래켜서는 안된다.)
3.2 차트를 이용한 자료 제시
단순하게 하라.(여러 색이 들어가거나 현란한 문양을 쓸 필요가 없다.) 하나의 차트에 하나의 메시지.
Waterfall 차트를 사용해서 흐름을 보여주라.
3.3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다루는 법
정보가 계속 흐르게 하라.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다음 3가지를 지켜라 (간결성, 철저성, 구조). 늘 어깨 너머를 살펴라 (보안)
3.4 고객과 함께 일하기
고객을 우리편으로 만들어라. 짐이 되는 고객 팀의 팀원을 피해라. 고객을 참여시켜라. 조직 전반의 동의를 얻어라. 실행은 철저하게 하라.
4.1 자신의 후견인 발견하기
4.2 출장여행 이겨내기
관광객처럼 행동하기. 적절한 계획을 세우는 것. 여행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기.
4.3 출장 갈 때 꼭 필요한 세 가지 아이템
의복 (여분의 셔츠와 넥타이등, 일상복, 운동복)
도구 (필기도구, 그래프 용지, 고객에게 보낸 서류의 사본, 휴대용 계산기)
개인용품 (치솔, 면도용품, 멀미, 감기약)
계획과 연락용품 (다이어리, 신용카드, 휴대폰, 약도)
소일거리 (좋은 책, 신문기사 스크랩, 카세트 테이프에 녹음된 책, 비디오 게임)
4.4 좋은비서는 생명선
4.5 맥킨지 방식의 직원 선발
4.6 삶을 원한다면 몇 가지 규칙을 세워라
1.일주일에 하루는 휴식을 취하라. 2. 일을 집에 갖고 가지 말라. 3. 미리 계획하라.
5.1 가장 소중한 교훈
5.2 맥킨지에 대한 회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