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략사고 컴플리트북
가와세 마고토 지음, 현창혁 옮김 / 일빛 / 2004년 10월
평점 :
품절
작년에 읽고나서 치워뒀다가, 다시 읽게된 책... 같은 책이지만, 읽는 사람에 따라 얻는 것에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창피한 이야기지만, 처음 읽을 때는 별다른 생각없이 쭉쭉 밑줄을 그어가며 읽었었다. 하지만, 오늘 어떤 계기로 노트에 정리하면서 읽다보니 내가 엄청난 보석을 간과했었다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 책에서는 전략적 사고의 접근 방법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것을 시작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이슈트리 작성하는 법, 가설의 근거를 찾는 법 그리고 논점분석 후에 초기가설을 작성하는 법 마지막으로 가설을 검증하는 법을 이야기 하고 있다.
과연 전략사고에서 첫단계인 Clarification 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리고 Issue Tree는 어떻게 만들어내고 그 과정에서 MECE는 어떤 기준을 가지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만약 Issue Tree가 잘 그려지지 않을때 제로 클리어는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Issue의 Level 나누기 그리고 20대 80법칙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초기 가설 작성의 7단계는 무엇인가? 나는 여기에 대해서 전부 정리를 하면서 임베디드를 시도했고, 덕분에 한걸음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렇게 좋은 책을 내 책장에 두고서도 놓치고 있었다는 것이 정말 안타깝다. 이 책을 읽으면서, 왜 이것들을 처음에 읽었을 때는 전혀 알지 못했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